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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Ⅲ.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Ⅳ.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원리

Ⅴ.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1. 그룹 형성과 첫 모임
2. 첫 회의기간(first session with a new problem):학습목표 설정 및 학습안건 선정
3. 자기 주도 학습 기간
4. 두 번째 회의기간: 학습자료 공유와 학습안건 재분석
5. 평가

Ⅵ.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Ⅶ.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주안점
1. PBL 전 과정에서 살펴본 교사의 역할 및 고려사항
2. PBL환경에서의 교사의 태도: 인내와 확신(Bridges & Hallinger, 1995)
3. PBL환경에서 학습의 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 INSPIRE(Lepper et al., 1997)
1) 지적(Intelligent)
2) 양육적(Nurturant)
3) 문답식(Socratic)
4) 점진적(Progressive)
5) 간접적(Indirect)
6) 성찰적(Reflective)
7) 격려적(Encouraging)

Ⅷ.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기대효과

Ⅸ.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모형

Ⅹ.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전략

Ⅺ.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은 ‘문제해결학습’이라고도 지칭되며, 학습자가 특정 과제 또는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해결 과정은 일반적으로 문제 제기, 문제의 개념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설정, 문제에 대한 정보의 조직, 자원의 할당, 문제해결과정의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를 포함한다(Stenberg, 1996).
문제중심학습은 Barrow와 Myer(1993)에 의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되었다. 문제 제기, 문제 재확인, 발표, 결론 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문제 제기’ 단계에서는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안을 찾기 위해 아이디어, 사실, 학습 과제, 향후 계획의 네 가지 측면을 검토하는 것이다. 둘째, ‘문제의 재확인’ 단계에서는 문제 제기 단계에서 확인된 자료를 중심으로 문제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한다. 문제의 제기 단계에서 확인된 아이디어, 사실, 학습과제, 향후 실행 계획을 검토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최적의 진단과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발표’ 단계에서는 공동 학습 및 최종 결론을 전체 학생 앞에서 발표함으로써 대안적 아이디어와 자신들의 것을 비교한다. 마지막으로, ‘결론’ 단계에서는 자신들의 학습 결과를 정리하며 자신의 수행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실시한다.

Ⅱ. 문제기반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 모형은 실생활의 문제 사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에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 기능과 협동 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 형태이다.
문제중심학습은 문제 상황에서 학습이 시작된다. 문제 상황이 주어지면 학생들은 교실에서 그들이 해결해야할 문제에 관련된 지식들의 목록을 작성하는데 그것은 문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각자에게 학습 과제를 부여하고, 개개인은 부여된 학습 과제를 해결한 후 협동 학습 과정을 거치게 된다. 협동학습에서는 단순히 각자의 문제 해결안을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재검토하고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여러 사람의 의견을 통하여 수정되고 보완되어 발전된 결과를 얻고자 하는
참고문헌
강인애 :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 이론
강인애(1998)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김영수 외(1997) :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현정(2001) :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호영(1997) : 학교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문제중심학습(PBL)에 의한 설계 및 적용,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김선자(1998) :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수곤 : 문제중심학습, 연세대의대 내과학, 의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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