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모형,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평가, 향후 수학과(수학교육)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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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성격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목표

Ⅳ.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STAD 수업 교수 - 학습 모형
1) 모형의 의미
2) 세부 실행 단계
2. Jigsaw 수업 교수 - 학습 모형
1) 모형의 의미
2) 세부 실행 단계
3. 문제 해결 수업 교수 - 학습 모형
4. 주제(Topic)학습 교수 - 학습 모형

Ⅴ.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내용
3. 평가의 기준
1) 상
2) 중
3) 하
4. 평가의 방법

Ⅶ. 향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Freudenthal은 수학을 인간의 정신적 활동으로 보고 구체적인 현상을 출발점으로 해서 현상 속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고 현상을 수학적 수단으로 설명하고 조직하는 수학화를 학생들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에 따르면 현실적 경험일 수도 있고 수학적 경험일 수도 있는 현상을 수학적 개념, 아이디어, 구조 등을 포함한 수학적 수단인 본질에 의해 현실의 경험을 조직하거나 수학적 경험을 체계화시켜 나가는 것을 수학화라 보았고, 수학화를 실현한 수학교육은 학생들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현상에서 시작하여 학생들이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비형식적인 생각과 이전의 여러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직관적 관념을 형성하고 토론 및 토의하는 활동에서 일어나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의식화하게 하며 그 과정을 통해 개념과 성질 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현실적인 것으로 체험된 세계에서 좀 더 추상화된 기호의 세계로 이행되는 것인 수평적 수학화와 수학적인 세계에서 좀 더 추상적인 수학의 세계로 한걸음 전진하여 추상화된 기호의 세계에서 기호들이 계속 형성되고 이해되고 반성되는 것인 수직적 수학화로 구분했다. Freudenthal은 두 수학화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지 않다고 생각해 교육이 일상생활의 제재로 시작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수학교육이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적 내용을 재발명하게 함으로써 수학적 내용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면서 점진적으로 형식화하게 하고 수학과 현실을 밀접하게 관련지음으로써 수학의 유용성을 체험하게 하며 수학화 활동을 통
참고문헌
구광조 외(1989) - 수학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강옥기·박경미(1996) - 제7차수학과 교육과정개정의 방향, 대한수학육학회 춘계연구발표대회 자료집
교육부(1997) -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금강수학교육연구회(1993) - 수학과 수학 교육
현종익(1996) - 수학과교수학습방법연구,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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