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의 전개,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수업설계의 유의점,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의 개념

Ⅲ. 수업설계의 요소
1. 요소 개관
2. 세부 요소

Ⅳ. 수업설계의 관점

Ⅴ. 수업설계의 전개
1. 단원 또는 학습주제의 선정
2. 학습 환경 분석
3. 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1) 행동적 목표수립
2) 인지적 목표수립
4. 문제의 구체화
5. 자료조작 계획 수립
6. 발표 계획 수립
7. 학생활동 보조 계획 수립
8. 평가 계획 수립

Ⅵ.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1.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수업 설계
1) 문제 파악 단계
2) 문제 탐색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적용 발전 단계
2. 다중지능적 관점에서의 수업 설계
3. ICT활용 수업 설계
1) ICT활용 수업의 특징
2) 수업 설계 과정

Ⅶ. 수업설계의 유의점

Ⅷ. 향후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지식과 정보가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이 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지식의 생성과 소멸이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의 특징은 ① 과학 문명과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한 ‘첨단기술화사회’, ② 정보와 지식이 재화가 되는 ‘지식기반 정보사회’, ③ 가치와 사고가 다양해지고 개방성과 유연성이 강조되는 ‘다원주의사회’, ④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형성된 ‘세계화시대․지구촌사회’로 요약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도 바뀌고 있는데, 이는 창의적 인간, 자기주도적 인간, 개방된 인간, 그리고 협력하는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이란 자기주도적으로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지식을 획득하는 한편 창출하고, 세계화 사회에서 여러 나라의 사람과 협력하여 지구촌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활약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지식전수 교육 모델 또는 소품종 대량 생산식 교육 모델에서 탈피하여 21세기형 새로운 교육 모델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
21세기 새로운 교육 체제에서는 개개인이 평생에 걸쳐 정보와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창출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시켜야 하며,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받을 수 있도록 교육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무한 경쟁의 지구촌 사회에서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주는 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인식·최호성·최병옥 편저(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적용, 교육과학사
변영계·이상수(2003), 수업설계. 서울 : 학지사
이대식·이창남 공역(2005), 모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 각 교과별 적용 예, 서울 : 시그마프레스
J .M. Keller, 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 과학교육사
Robert M. Gagne 외(2007), 수업설계의 원리,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R. Richey(1993), 수업체제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수업 → 현실적이고 실제로 당면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이루어져야 한다.3. TTTI모형학교학습의 대표적인 모형으로 Berliner와 Cahen의 TTTI모형이 있다. 이는 학습과제(Task), 학습자의 특성(Trait), 수업(Treatment)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뜻하는 모형이다. 1) 학습과제(Task)수업을 설계하고 전개하는데 있어서 학습과제는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왜냐하면,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결정한 후에 조건에 맞도록 수업계획을 수립

  • 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 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 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원칙발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수량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1. 필요성2. 수준별 개별화 수업3. 수준별 개별화 수업의 특징Ⅱ. 수학과교육(수업) 문제해결학습지도1.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2. 문제해결 학습 지도 방법3. 문제해결 학습의 특징 및 유의점Ⅲ. 수학과교육(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1. 과제 파악2. 사상의 제시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과제선정및기반조성연구 주제 선정관련 문헌 탐색기초자료 및 결과 분석연구 계획 수립줄넘기 프로그램 구안 연수 및 홍보체력향상위원회 조직실행PAPS측정측정, 결과분석, 안내1차2차줄넘기 운동중간놀이 줄넘기달인도전검증검증연구결과 결과 검증/결론보고 보고보고서 작성반성운영 결과 반성 및 보완3연구 방법가. 연구 설계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한 실험설계는 단일집단 전후검사이다. 단일집단 전후검사의 단점을

  • 수업연구의 이해
  • 과제의 해결 방법 익히기․ 소집단 토의 방법 익히기․ 발문과 응답의 활성화 및 처리 등Ⅱ. 수업과 학습수업 연구가 이루어지는 학교는 교사의 수업 행위를 통해 학생의 인지적, 기능적, 정의적인 면에서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해 가는 공간이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가장 주된 활동은 학습 지도이다. 특히 수업 연구를 위해 수업을 설계하는 일은 학습 지도에서 핵심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 지도안 작성을 위한 수업 설계에 앞서 먼저 수업과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전개의 장을 나타내는 말이며, 수학의 본질과 근사하게 전개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누구든 수학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시대 흐름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숙(2000),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활동 중심 교수학습 자료, 연산초등학교○ 데이비드존슨 외(2001), 협동학습, 백의○ 백석윤(1992), 수학 문제해결 과정의 순수인지외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2권 2호○ 정지호 역(1983), 수학의 역사, 창원사○ 최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