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도입, 종류, 지침,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과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운영실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도입취지

Ⅲ.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종류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지침
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Ⅴ.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의사소통 능력 개발
2. Situational Reinforcement Method
3. Audio-visual Method
4. Suggestopedia Method
5. Role-Play의 역할에 대한 Ladousse의 주장

Ⅵ.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과제
1. 빠져 있는 그림 찾기(What is this about?)
2. 다른 점 찾기(Find the difference)
3. 조사하기(Survey)
4. 이야기 만들기(Construct a story)
5. 가상 놀이와 역할 놀이하기(Simulation & Role-play)
6. 지시에 따라 목표물 찾기(Following direction)
7. 똑같은 짝 찾기(Discovering identical pairs)
8. 빠져있는 정보 찾기(Discovering missing information)
9. 같은 그림 찾기(identifying pictures)

Ⅶ.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운영실제
1. 심화․보충 그룹 편성 및 운영
2.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 수준별 교재 개발
4. 평가

Ⅷ.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제고방안
1. 수업기술의 공유
2.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개발 및 교류
3. 교원 연수 및 각종 워크샾 의 공동 운영 및 참가
4. 지역교육청의 역할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어 교과에서의 수준별 교육은 개인의 능력 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을 강조하기보다는 개인의 특성(individual difference)을 고려한 학습의 방향 제시가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 즉 외국어로서 영어 교육은, 다른 교과와 같이, 학습자의 수준과 관계없이 학년별 교육 과정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비해,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상황, 즉 제2언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상황에서는 대부분 반 편성 평가(placement test)를 통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학급에 배정되기 때문에 능력별 수준별 교육은 이미 전제조건이 되어 있다. 따라서 ESL 상황에서 영어 교육에 대한 수준별 연구는 능력별 수준별 교육보다는 학생의 개인차(예를 들면 학습자의 동기, 적성, 인지 성향)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차별적 적용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외국어 습득 연구에서는 동기가 높은 학생은 낮은 학생에 비해, 외국어 학습에 적성을 갖는 학생이 갖지 않은 학생에 비해 영어 습득을 더 잘한다는 증거가 제공된 바 있다. 또한 인지 성향에서도 외향성의 학습자가 내향성의 학습자에 비해 말하기 기능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내향성의 학습자는 외향성의 학습자에 비해 쓰기 기능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는 증거도 제공된 바 있다. 그러나 영어 교사가 이러한 개인차를 모두 고려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는 없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반 편성 평가를 통해서 능력별 학급을 구성하여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거나, 아니면 “학급 내”에서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도록 계획해야 할 것이다.
영어 교과 교육은 언어적 내용에 중점을 두는 관점,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에 중점을 두는
참고문헌
- 박원(1996), 영어 교육학, 인천 : 인하대 출판부
- 충청북도 교육청(1995), 영어과 학습능력별 반편성 운영을 위한 표현 기능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공통영어를 중심으로)
- 최진황(2000),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영어과 수준별 교율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제는 IMF체제하에 들어갔다. 고시 이후에도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교육과정 지침의 부분 수정 및 재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유형과 필요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선행연구, 수준별집단, 개별화학습자료,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운영과 성과,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방향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수준별 집단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개별화 학습자료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운영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성과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방향1.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의 역할1) 구체적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2)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 조성2.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사의 역할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2) 교수․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체제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다.제 7차 교육과정은 OECD 가입이라는 비교적 경제 호황기에 구안되었으나 고시 당시에 이미 우리경제는 IMF체제하에 들어갔다. 고시 이후에도 교육 과정이 담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교육과정 지침의 부분 수정 및 재

  •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 교육은 학력이 천차만별인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같은 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수업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 적성, 흥미, 필요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고려하지 못하여 이러한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을 계발시키지 못하고 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이 같은 학교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속도의 개별화와 학생의 교과 선택권 보장을 특징으로 하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고 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수준별 교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분석Ⅰ.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1. 영어평가의 경향1) 교사에 의한 주관적 평가2) 객관식 평가3) 종합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2. 영어평가를 위한 항목Ⅱ.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1. 전통적 평가 방법의 계승2. 교수학습 활동과의 관련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1. 수학 수업에서 자기평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