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수준별교육 과정의 도입배경 및 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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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배경 및 취지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3. 수준별 교육과정의 개념 및 유형
가. 단계형 교육과정
나.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
다.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의 운영지침

4.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우수사례(인천 청량중학교-중학교 영어과를 중심으로)

5. 향후과제


본문내용
1.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배경 및 취지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는 「세계화·정보화를 주도하는 신교육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Ⅱ)」에서 '우리 나라의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지고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잘하는 학생이나 못하는 학생 모두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지 못하였다. 이러한 교육의 낭비를 막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에 따른 개인차를 존중하는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학습 결손을 예방하여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제고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높이고자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수준별 교육은 예컨대 일직선의 양극단에 위치하는 개별화 교육과 일제식 교육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 즉 각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 개별화 교육이라면, 학급의 평균 수준에 맞추어 동일한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는 교육이 일제식 교육이다. 수준별 교육은 일제식 교육에서 벗어나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되, 현실적인 여건의 제약 때문에 약화된 개별화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즉 우리 학교에서 개별화 수업을 실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개별화 수업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전통적인 일제식 또는 획일화된 수업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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