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종류,도입이유,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업전략,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종류
1. 단계형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Ⅲ.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도입이유

Ⅳ.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인식실태
1. 학생·학부모
2. 교사

Ⅴ.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운영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1) 운영 방향
2) 개설 단계 및 적용 교과
3) 학습 집단
4) 수업 방법
5) 단계의 진급
6) 수준별 학습 내용의 평가 방법
7) 특별 보충 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1) 운영방향
2) 집단편성
3) 심화․보충 학습 운영
4) 교수․학습 지도
5) 평가

Ⅵ.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전략
1. 학습 센터
2. 콤팩팅
3. 독립 연구
4. 선택 보드
5. 수준별 과제 / 활동 부과
6. 유연한 집단 구성
7. 다양한 방식의 질문/설명하기
8. 학습 계약

Ⅶ.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수업성과

Ⅷ.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1. 수준별 수업 원리, 수업 전략에 따라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2. 다양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상정하고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3. 교육과정, 교과서에 기초하여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4. 다양한 활동 메뉴 형태로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5. 학생의 흥미도를 십분 고려하여 ‘재미있는’ 수준별 수업 방법을 구안한다
6. 수업 방법과 관련된 자료, 인터넷 사이트로 함께 제시한다

Ⅸ.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 교육과정)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수준별 단계형, 심화 보충형, 과목 선택형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하고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교육과정의 차별화, 다양화를 추구하며 학습자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를 고려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기본 과정은 모든 학습자가 이수해야할 최소 기준을 제시 하며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의 내용을 학습한 이후의 학습자로 하여금 적용․추론․분석․종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며, 보충과정은 기본 과정의 내용에 대해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을 보충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학습 형태를 말한다.
최근 들어 수준별 교육은 개별화 교육과 함께 우리 교육 개혁의 양대 지주로 간주되고 있다. 통계적으로 볼 때 우리 나라 대부분의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꽤 많은 수의 중학교가 수준별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이제 수준별 수업은 우리 교육 관련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단어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수준별 교육에 대하여 제각기 자신의 의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수준별 교육에 대하여 말하는 것을 분석해보면. 제각기 다른 의미로 수준별 교육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사람들은 수준별 교육이라는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면서도 제각기 다른 것을 의미하고 있다.
수준별 교육의 필요성은 학생 개개인간의 능력 차이 `또는 수준 차이가 존재한다는 자명한 심리학적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어느 두 학생도 동일한 영역에서 똑같은 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다. 학생들은 수많은 영역에서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교육내용을 모든 학생에게 획일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지극히 비교육적인 처사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비교육적인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등장한 수준별 교육은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제공하여 교육의 적합성과 수월성을 높이는 것을 제일차적인 목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 김경자,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교급별 평가 방안, 연구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9
- 김재춘, 교육청과 단위 학교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부산시 교육청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주최,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편성과 운영 방안 탐색 학술세미나 주제발표 원고, 1998
-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 교육 출판사, 1997
- 안성고등학교, 학업성취능력 신장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안성고등학교, 1997
- 정선숙,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교실수업개선 실천 연구보고서, 2001
- 전라남도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광주 : 해성,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