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도입배경,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와 편성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평가,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방향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개념

Ⅲ.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도입배경

Ⅳ.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 1
1) 주제
2) 내용
3) 연구결과
4) 시사점
2. 선행연구 2
1) 주제
2) 내용
3) 연구결과
4) 시사점

Ⅴ.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편성운영지침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적용대상
2) 단계(이수수준)의 성격
3) 단계의 수
4) 단계의 진급
5) 특별보충과정의 설치 운영
6) 특별반의 설치 운영(허용 사항)
7) 각 단계별 하위과정의 설치
8) 하위과정 배치 기준
9) 학습집단의 구성
10) 최저 및 최고 단계의 난이도 수준
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적용대상
2) 적용 학년
3) 학년의 진급방식
4) 각 학년별 하위과정의 설치
5) 하위과정의 성격
6) 심화, 보충과정으로의 배치 기준
7) 학습 집단의 구성
8) 각 학년의 난이도 수준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1) 과목의 설정
2) 단계형 과목의 설정
3) 일반 선택 과목들 내에서의 수준별 과목의 설정
4) 단계형과목에서의 최고 수준의 설정
5) 이수 기간의 설정
6) 단계형과 관련된 과목의 연계 방법
7) 하위과정의 설치 여부
8) 과목의 설치 기준 및 운영
9) 특별보충 과정의 설치

Ⅵ.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편성운영실제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2. 특별 보충반 운영
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Ⅶ.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평가

Ⅷ.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의 방향

Ⅸ.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 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수준별 수업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은 ‘수업의 어느 단계에서 차별화된 수업을 제공하느냐’를 결정하는 일이다. 수업을 학습자의 정보 처리 과정에 따라 구분해 보면, ①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나 학습 내용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 내용 제시(투입)의 단계, ②습득된 정보나 학습 내용을 학습자가 자기 것이 되도록 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활동을 수행(과정)하도록 하는 단계, ③충분히 소화된 정보나 학습 내용을 여러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 보고 이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과제 수행(산출)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생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할 필요한 있는 수업의 단계가 달라질 것이다.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학습 내용을 설명하고,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른 활동을 하게 하는 경우;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학습 내용 설명과 학습 활동을 부과하고, 과제만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는 경우 매우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교실 학습 여건, 교사의 능력과 의지, 구성 학생들의 특성, 학습 내용의 특성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의 운영이 가능하다.
차별화 할 수업의 국면 선정과 더불어, 학생들의 ‘어떤 개인차 변인을 고려하여 해당 수업의 국면을 차별화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 거의 동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준별 수업은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 개인차를 고려하는 차별화 수업을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둔다. 하지만 학생들이 나타내는 무한한 개인차를 모두 다 고려하는 수업을 구안하기란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 관광에서는 ‘언어’, 수학에서는 ‘선수 학습 수준’과 같이 학습 주제에 따라,
참고문헌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교육인적자원부(2004), 수준별 수업 이렇게 해 봅시다
*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 전라남도 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과정 연수자료, 해성출판
* 한국 교육 개발원(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