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유형과 필요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선행연구, 수준별집단, 개별화학습자료,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 운영과 성과,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열린교육의 원리, 열린교육의 특징, 열린교육의 현실, 열린교육의 장애, 열린교육의 운영방법, 열린교육의 기대효과, 열린교육의 교과재구성 방안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제와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유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필요성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1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2. 선행연구2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선행연구3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4. 선행연구4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수준별 집단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개별화 학습자료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운영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성과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의 방향
1.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의 역할
1) 구체적인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2)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 조성
2. 수준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2) 교수․학습 자료 개발․활용
3) 다양하고 적절한 집단 편성 방법 구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들의 입장은 배제된 채, 교사 중심의 획일적 교육이 이루어져 왔던 것은 당연히 개선되어야 마땅하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열린교육이나 수준별 교육과정이 제시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많은 우려처럼 이러한 수업이 거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이상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제일 먼저, 교사의 교육관이 바뀌어야 하고, 다음으로 수업 방식, 수업 환경 등이 바뀌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수준이 재고되어야 하고, 공동체 생활 교육,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등도 보다 많이, 보다 수준 높게 이루어져야 한다. 과밀학급이 해결되어야 하고, 교실 내 백과사전 등의 학습 자료가 비치되어야 한다.(교과교육실) 또 교사는 충분히 수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별 수업의 가장 이상적이 형태는 일대 일 교육이다. 교사가 한 명 한 명의 능력, 개성, 소질,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개별 지도를 해야만 진정한 의미의 수준별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수준별 반편성이나 소집단편성은 모두 개별 지도가 불가능한 현실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차선책인 것이다. 수준별 교육이 소수 교사들에 의해 시행되어 오다 이제 관의 지침에 의해 일반화되어 가는 중이라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론적 배경도 부족하고, 과학적 검증도 부족하다. 게다가 다양하고 입체적인 수업에 대한 연구 실천 사례도 드물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는 대학 교수나 교육부의 몫만이 아니라 현장 교사들의 몫도 있다. 지금도 수준별 수업, 열린 교육, 교육 과정, 수행 평가 등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은 매우 피동적이다. 위에서 지침과 방법을 지시해주면 그 지시대로 하겠다는 피동적인 경우가 많다. `구체적으로 지시해주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기보다는 획일적인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수업 방안은 없겠는가를 스스로 고민해야 한다. 수업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안은 없겠는가를 고민해야 한다. 수준별 교육도 수업 기술의 정교화를 이루고자 하는 고민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 경상남도교육청,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창원 : 문성인쇄사, 2000
◈ 대전여자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1999
◈ 박제윤, 제 7차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연구정보, 2000
◈ 박제윤,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한국초등교육과정연구회, 서울 : 선명인쇄사, 1999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자료,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세미나 자료집,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