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분석] `이영녀`와 `산돼지`를 통해서 본 김우진의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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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격변의 시대, 1920년대
1부. 시대를 앞서간 슬픈 지식인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S#2. 아버지의 여성 편력
S#3. 비범한 재능과 선구적 의식
S#4. 결혼과 연애
S#5. 현실의 벽 앞에 좌절된 연극인의 꿈

Take2. 김우진의 사회관, 연극관, 여성관
S#1. 사회관
S#2. 연극관
S#3. 여성관

2부. <이영녀>와 사실주의
Take1. 연극은 현실이다, 사실주의
S#1. 사실주의 발생 배경
S#2. 사실주의의 정의
S#3.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S#4. 사실주의 희곡의 특징
S#5.대표적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

Take2. 한국형 사실주의의 시도 <이영녀>

S#1. 감히 자유를 부르짖을 수조차 없었던 그들, 조선의 여성
S#2.<이영녀>의 구성
S#3. <이영녀>에 나타난 사실주의 사조 특징 살피기
① 소시민적인 주인공
② 일상적 산문의 구어체적인 대사
③ 상세한 무대 묘사와 지문
④ 과장이나 우연보다는 논리적 구성으로 극이 진행 → 외적 현실의 구체적 묘사 및 객관적 관찰
⑤ 주인공의 성격이 극이 진행됨에 따라 변함


S#4. 독특한 영녀씨, <이영녀>의 특징
① 표면적 결론의 부재
② 숨겨진 문제 해결의 실마리


S#5. 뛰어난 영녀씨, <이영녀>의 의의
① 최초의 한국식 사실주의 희곡
② 서구적 연극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엶

S#6. 그러나 영녀씨… <이영녀>의 한계
① 격렬한 극 행위의 배제를 통한 연극적 요소의 누락
② 소설과 신파극, 근대극적 요소의 미분화
③ 주인공과 중심인물의 극적 묘사 부족
④ 작가의 의도를 드러내기엔 불충분한 결말

3부. 표현주의로 시선을 돌린 김우진, 그의 <산돼지>
Take1. 내면적 세계로의 전환, 표현주의
S#1. 표현주의의 정의
S#2. 표현주의 극의 특징
S#3. 표현주의의 특징
S#4. 대표적인 표현주의 작품
S#5. 표현주의에 대한 비판
S#6. 우리나라의 표현주의
S#7. 김우진과 표현주의


Take2. 표현주의로 점철된 김우진의 내면, <산돼지>

S#1. <산돼지>에 대한 개괄적 소개
S#2. <산돼지>의 줄거리

Take3. <산돼지>에 나타난 표현주의
S#1. 등장인물의 유형화
S#2. 원봉이의 꿈 - 2막의 몽환성
S#3. 상징적 표현기법
① 대청
② 건넌방
③ 원봉이네 거꾸러져 있는 그 자리에 그 자세대로 원봉이가 드러누워 있다
④ 산돼지 탈
⑤ 봄이 온 산등벌판
⑥ 차혁과 영순 vs.. 원봉과 정숙

Take4. <산돼지>의 의의
-김우진의 마지막 작품: 그의 사상 변화를 가장 잘 나타낸 작품
본문내용
4. 관념적 테마
인생철학, 생명, 죽음, 신, 이상등 이것은 필경하건대, 전기(前記)적 테마 속에서 우러나는 테마외다. 다만 주의하여야 할 것은, 내가 여러분에게 권고하는 것은, 이런 모든 이념적 테마는 절대적이 아니라, 반드시 상대적 생활 위에서 우리의 관념 속에 나타나는 것이라는 점이외다. .... 끝까지 자유롭게 창작합시다. 철저하게 창작합시다.

→ <이영녀>: 1번과 3번 테마, 지주 VS. 빈곤층, 여자 VS. 남자
- 시대적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자각이 작품으로 형상화

→ <난파>: 2번과 4번 테마
-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 속에 갇혀 구시대적인 악독을 안고 살았던 것을 벗어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가치로의 전환을 꾀한 작품
- 유교이념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 가족 중심적 세계관과 개인, 개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세계관과의 갈등을 통해 우리의 생활을 변혁시키려는 주인공의 몸부림을 구체적으로 드려내려고 시도

→ <두더기시인의 환멸>: 2번과 3번 테마
- 가치 전환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와 그 극복을 통해 올바른 인생 철학과 이상을 이반 대중의 관념 속에 형상화 시키려고 시도한 작품

→ <산돼지>: 1,2,3,4번 테마가 복합적으로 드러남
- 계급간의 갈등, 새로운 세계관의 추구,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의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면서 그것은 결국 일상의 삶 속에서 우러나오는 것임을 드러내고 있음
⇒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미움
- 엄격한 사대부 집안의 며느리로 고생만 하다가 일찍 죽은 어머니에 대한 김우진의 각별한 애정은 훗날 김우진으로 하여금 여성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
② 조강지처와 연인 사이에서의 갈등
- 소원했던 조강지처 정점효와의 관계: 끝까지 사랑할 수 없었던 연민의 대상
ex) 너와나의 앉은자리/ 만리 억리/ 떨어져 있어라/ 너와나의 앞길/ 동으로 서으로/ 끝없이 헛갈려 있어라 - 정점효가 쓴 <첫날 밤>
- 미움과 사랑을 동시에 느꼈던 윤심덕과의 관계
: 어머니처럼 자신을 사랑해주는 연상의 여인 VS. 남성 편력을 가진 문란한 여성
ex) “나는 깊이 나의 운명에 대한 저주를 들었다. 그것은 끊임없이 나를 협박하는 악마이다. 이 악마의 포위 속에서 한 시라도 마음의 안일을 준 것은 그녀였다. 아아 나는, 自己僞者, 自己充滿을 충족시킨 뒤에는 다시 그녀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취할 것인가?”
- 1921년 11월 26일에 김우진이 쓴 일기, 김우진전집Ⅱ, 전예원, 1983
→ 작품 속 여성에 대한 이중적 태도
ex) 외부적 상황에 의해 고통 받는 가련한 여성 - 영녀
위선적인 신 여성 - 정숙
전통적인 여성 - 기일이네
속물적인 현실주의자 - 안숙이네, 인범이네, 점돌이 할멈

2부. <이영녀>와 사실주의
Take1. 연극은 현실이다, 사실주의
S#1. 사실주의 발생 배경
- 근대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발생
① Auguste Comte의 실증주의
→ 기본적 전제: 사물의 본성에는 하나의 질서가 존재, 인간은 그 질서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음
② Charles Darwin의 진화론
→ 다양한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가치관인 창조설을 뒤엎음

S#2. 사실주의의 정의
- 비현실적이고 무대 공연이 부적합한 낭만주의 연극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등장
- 인간과 주변 환경 및 사회를 객관적으로 관찰
→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 위에 현실 세계를 똑같이 재현하고자 한 연극 운동

S#3.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① 현대적 의미의 연출가와 지휘 체계 탄생 ex) Stanislavs.kii
② 소품의 리얼리티 추구 → 실제 현실과 한치의 오차도 없는 모방을 추구
ex) 입센의 <인형의 집>: 쁘띠 브루주아인 로라의 가정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 실제 중산층 가정의 거실을 그대로 모방
③ 소극장 중심의 프로시니엄 무대 사용 → 관객석과 무대를 확연히 구분


<셰익스피어 시대의 무대> <프로시니엄 무대>

S#4. 사실주의 희곡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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