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연극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표현주의 expressionism

표현주의 연극의 특성(노리스 호오튼)

표현주의 연극의 주제

표현주의 연극의 수법(J.L.스타이안)



★ 김 우 진의 -3막으로 된 표현주의극- "난파" ★
우리나라 최초의 표현주의 연극(1926년 5월 7일 초고 완성)

김 우 진 1897~1926

1920년대 신극 운동과 김 우 진

"난파" 희곡 분석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가 쥘리앙-오귀스트 에르베 Julien-Auguste Herve 가 1901년 처음으로 사용했다고 생각되었으나 존 윌레트 John Willet 는 그보다 반세기 전에 이 용어가 이미 사용되었음을 밝혀 냈다. 1900년대에 들어서 이 용어는 초기 인상주의impressionism 회화와 고호나 마티스 같은 화가들의 개인주의를 구별하는 편리한 용어였다.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 인상주의 화가는 외부적인 현실을 그리려고 한데 반해, 표현주 의 화가들은 그가 본 것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자신 내부의 생각이나 관점 을 전달하고자 했다. 즉 이들은 객관적인 현실에 흥미를 갖지 못했고 표면적 인 세부 묘사에 반발. 그러나 표현주의 회화는 이를 넘어서 문학에서 자연주 의와 상징주의가 수용했던 미학적인 철학을 형성하지 못했다. 초기의 표현주 의 화가들은 단순히 세계에 대해 반항적이고 격렬한 때로는 괴상한 자신의 주 관적인 관점을 담았다. 연극에서도 이러한 주관성은 관객들에게 비판적인 자 극을 줄 수 있지만 주관성이 지나칠 때에는 완전히 거부당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표현주의 연극와 서사극" (J.L.스타이안 / 윤광진 번역 / 현암사 / 1988)

"연극의 이해" (김성희 / 태학사 / 1999)

"한국의 공연 예술-한국연극사" (이두현 외 8인 / 현대미학사 / 1999)

"우리 연극 100년" (조근태 / 현암사)

"희곡의 이해와 감상-국내편" (오영미 편 / 태학사 /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미술의 동향]현대미술의 동향
  • 의해 방해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내면적 필연성이란 말은 아마도 우리 시대의 미술에서는 기조가 되는 귀절일 것이다. 그러나 이 내면적 필연성에는 외면적 필연성이 대응하고 있으며, 외면적 필연성은 단지 최대한의 효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필연성이다. 미술은 이 두 필연성의 타협인 것이다. 비록 작지만 이 레포트 하나를 준비하면서 더 깊이 있게 서양 예술 사상의 흐름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현대미술에 대하여....
  • 복합성을 시사한다. 색채화가들뿐만이 아니라 기타의 모든 예술가에 있어서 색채적 체험과 그에 따른 화화적 표현은 색채 그 자체와 그것에 의한 직관적 능력을 예술적 요인으로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이후 개념미술에도 나타난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미술] 서양 예술 사상의 흐름
  • 의해 방해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내면적 필연성이란 말은 아마도 우리 시대의 미술에서는 기조가 되는 귀절일 것이다. 그러나 이 내면적 필연성에는 외면적 필연성이 대응하고 있으며, 외면적 필연성은 단지 최대한의 효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필연성이다. 미술은 이 두 필연성의 타협인 것이다. 비록 작지만 이 레포트 하나를 준비하면서 더 깊이 있게 서양 예술 사상의 흐름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예술] 서양 예술 사상의 흐름
  • 의해 방해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내면적 필연성이란 말은 아마도 우리 시대의 미술에서는 기조가 되는 귀절일 것이다. 그러나 이 내면적 필연성에는 외면적 필연성이 대응하고 있으며, 외면적 필연성은 단지 최대한의 효력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필연성이다. 미술은 이 두 필연성의 타협인 것이다. 비록 작지만 이 레포트 하나를 준비하면서 더 깊이 있게 서양 예술 사상의 흐름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
  • 표현주의 연구 발표목 차Ι. 서론우리조의 발표 주제와 발표주제들의 간략한 소개로 우리 조에서 다룰 내용들을 소개합니다.Ⅱ. 본론1. 표현주의 연극의 발생① 표현주의 개념② 탄생배경과 정의③ 독일 초기의 표현주의 연극a. 독일의 표현주의b. 독일의 새로운 제작양식c.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d. 초기 독일 표현주의 연극의 사상적 배경2. 표현주의 연극의 형식① 형식의 특징② 미술과 영화a. 회화적 측면-색채-윤곽선-공간성b.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