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론] `이영녀`와 `산돼지`를 통해서 본 김우진의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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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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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시대를 앞서간 슬픈 지식인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Take2. 김우진의 사회관, 연극관, 여성관
Take3. <산돼지>에 나타난 표현주의
Take4. <산돼지>의 의의
- 본문내용
-
프롤로그. 격변의 시대, 1920년대
- 3.1 독립운동의 흥분과 좌절로 시작
- 일제의 소위 ‘문화정치’ → 문학과 연극계에 큰 변화
- 문학계의 변화
: 문예 동인지 <창조>(1919), <폐허>(1920)등과 종합지 <개벽>(1920)이 발간되어 근대 문학 운동을 주도
- 연극계의 변화
: 1910년대의 일본신파극을 타파하기 위한 근대적 자각이 대두
∵ 일본문화의 모방, 건전한 민족정서를 해침, 체념과 눈물로 적극적 의지력을 거세
→ 신파극(서양극)의 유행으로 다져진 연극에 대한 원시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학생중심의 학생극 운동이 시작되면서 진정한 의미의 신극운동 전개됨.
1부. 시대를 앞서간 슬픈 지식인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원도관찰사까지 18년 간 관직을 지냈으며 상성합명회사 사장이었던 부친 김성규
② 2번의 유산 끝에 낳은 아들
- 집안의 기대와 아버지의 각별한 애정을 받음.
→ 봉건적 의식구조를 지닌 어른들 밑에서 과도한 기대와 애정을 받으며 자라남.
→ 후에 김우진과 아버지 사이 갈등의 가장 원초적인 원인이 됨.
③ 가업을 물려받아야 할 장손
- 유학 중 아버지 뜻에 따라 귀국하여 상성합명회사 사장으로 취임
→ 밤에는 연극을 공부, 조선의 연극을 바로잡겠다는 포부를 버리지 않음 ex) 5월회, 백수재
S#2. 아버지의 여성 편력
- 친모를 8살 때 여읜 후 5명의 계모 손에서 10명의 이복 형제와 성장.
→ 후에 <이영녀>와 같이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 작품을 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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