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김우진의 `산돼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 배경분석 -P.1

2. 인물분석 -P.7

3. 구조분석 -P.21

4. 인물형상화기법 -P.31

5. 무대분석 -P.40
본문내용
(1) 작가 김우진에 대하여

김우진은 1897년 목포의 갑부이며 개화사상가이자 무안감리(務安監理)를 지낸 김성규(金星圭1863-1936)의 장남으로 전남 장성에서 태어났다. 호는 초성(焦星) 또는 수산(水山)이다. 목포공립 보통학교(지금의 북교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18세에 일본 구마모또(態本)농업학교에 입학하였고 그 후 1924년에 와세다대학 영문과를 졸업하였다. 대학시절부터 연극에 손을 대기 시작하여 1920년 유학생과 함께 연극연구단체인 극예술협회를 조직하였고, 1921년에는 동우회(同友會巡廻演劇團)를 조직하여 국내 순회공연을 하기도 했다. 이후 1926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짧은 기간이지만, 근대극을 연구하고 실현한 선각자였고, 시(50편), 희곡(5편), 소설(3편), 평론(20편) 등 총 78편의 작품을 남겼다. 1920년대에 김우진이 발표한 희곡은 우리나라 언어, 즉 한글로 쓴 최초의 근대극이다. 따라서 최초의 근대 극작가로 자리 메김이 되고 있는데, 현재 학계에서의 김우진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는 자기가 겪은 시대적 고통을 희곡 속에 적절히 투영함으로써 계몽적 민족주의나 인도주의 내지 감상주의에 머물렀던 기성문단을 훨씬 뛰어 넘은 선구적 극작가였으며 표현주의를 직접 작품으로 실험한 우리나라 유일의 극작가였다. 또한 해박한 식견과 선구적 비평안을 가지고 당대 연극계와 문단에 탁월한 이론을 제시한 평론가이며 우리나라 최초로 신극운동을 일으킨 연극운동가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이상란, 『희곡과 연극의 담론』, 연극과 인간, 2003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양승국, <1920년대의 연극운동과 토월회, 그리고 박승희> , [한국연극] 1994,10게재
한국극예술학회 편, 『김우진』, 태학사, 1996
지그문트 프로이트,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임홍빈․홍혜경 역, 열린책들, 1996
지그문트 프로이트, 『억압, 증후 그리고 불안』, 황보석 옮김, 열린책들, 1997
에리히 프롬, 『프로이드 사상의 재조명』, 이경식 역, 전망사, 1981. 46면.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최창호 옮김, 푸른숲,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이론] `이영녀`와 `산돼지`를 통해서 본 김우진의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 산돼지>: 1,2,3,4번 테마가 복합적으로 드러남- 계급간의 갈등, 새로운 세계관의 추구,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의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면서 그것은 결국 일상의 삶 속에서 우러나오는 것임을 드러내고 있음⇒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S#3. 여성관-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미움 - 엄격한 사대부 집안의 며느리로 고생만 하다가 일찍 죽은 어머

  • 김우진 난파에 나타난 표현주의 작품 분석
  • 참고문헌연극개론, 김익두, 한국문학사, 1997세계 연극사, Edwin Wilson․Alvin Goldfarb 지음/ 김동욱 옮김, 한신문화사, 2000표현주의 연극과 서사극, J.L 스타이안/ 원광진 옮김, 현암사, 1988유진 오닐, 박용목,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김우진과 채만식의 희곡연구 - 배봉기, 태학사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 양승국, 태학사김우진, 학국극예술학회 편, 김우진의연구, 정보암,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한국 현대희곡 연구 , 김성희, 태학사

  • 표현주의연극 레포트
  • 김우진이 리더였으며, 그는 요절하였으나 일본 와세다대학의 영문과를 졸업한 연극학도로서 자연주의와 표현주의의 최초의 본격적인 작품들인 등을 남겼다.난파 희곡 분석김우진의 네 번째 희곡 작품인 의 표지에는 3막으로 된 표현주의극 이라는 기록이 있다. 이는 곧 이 작품이 애초에 표현주의적 방법을 차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는 김우진의 희곡 5편 중 가장 자서전적인 것으로 김우진의 가족사를 적라나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김우진이 대학시절 연구한 작가들은 셰익스피어를 위시한 근대 극작가들이었고 졸업논문도 버나드 쇼의 희곡분석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가 쓴 여러 편의 논문도 대부분 연극론이거나 연극과 관련된 글이다. 두 번째는 실제 그가 남긴 다섯 편의 희곡이다. 이 작품들은 시대를 앞지를 뿐만 아니라 산문분야 전반에 걸쳐 충격을 줄 만한 현대성까지 지님으로써 그를 제외하고 1920년대 연극사를 정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김우진은 근대의식을 갖고 당시

  • [희곡사]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 연구
  • 산돼지」(1926.7)「두덕이 시인의 환멸」(1925.12)「이영녀」(1925.9)1) 사회의식에 대한 갈등과 해소 -「정오」와「이영녀」대화로만 이루어짐객관적인 입장최초의 자연주의사회 문제극정오이영녀2) 전통의 계승과 거부 「두덕이시인의 환멸」 , 「난파」전통적 결혼, 신여성 문제자전적 요소 표현주의극자전적 요소 난파두덕이시인의 환멸3) 자아의 획득과 소멸 -「산돼지」김우진의 마지막 희곡지식인들의 고뇌, 고통산돼지Ⅳ.작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