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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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6. 소설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
11.6.1. 나도향
11.6.2. 현진건
11.6.3. 염상섭
11.6.4. 주요섭과 최서해

11.7. 희곡 정착을 위한 진통
11.7.1. 민속극 ․ 창극 ․ 신파극의 위치
11.7.2. 희곡 작품의 출현 양상
11.7.3. 학생극 운동과 김우진
11.7.4. 토월회 시기의 작품
11.7.5. 김정진과 김영팔

본문내용
11.6.1. 나도향

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근대화의 맹아를 제대로 피우지 못한 상태에서의 일본을 통한 세기말적 사상과 서구 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낭만주의는 시대정신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소영현, 「근대소설과 낭만주의」, 『한국 근대문학 양식의 형성과 전개』(깊은샘, 2003), p.81.

식민지적 상황 속의 장애를 돌파하지 못하고 문제의 상황을 진단할 능력마저 결핍된 지식인들이 자기만족을 쉽게 얻으려 한 탓에 진취적인 낭만주의를 거치지 않고 퇴폐적인 낭만주의로 바로 들어섰다. 이러한 퇴폐적이고 허무적인 성향을 띠게 된 것에 대해 낭만주의 작가들이 거의 현실의 부정을 인식의 공통점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그 부정되어야 할 현실을 식민지 치하의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원인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불합리한 인습과 문학적 후진성에서 찾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이들의 현실이나 역사인식에 투철했다기보다는 지극히 피상적이고 감상적인 데 치우쳐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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