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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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이영녀>연구 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 상황
2). 희곡 발생 배경
2. 신파극
3. 극예술협회

Ⅲ. 작가 연구
1. 초성 김우진의 삶
2. 김우진의 작품세계
1). 사회의식에 대한 갈등과 해소 -「정오」와「이영녀」 2). 전통의 계승과 거부 -「두덕이 시인의 환멸」과「난파」
3). 자아의 획득과 소멸 -「산돼지」

Ⅳ. 작품 분석-<이영녀>의 분석에서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
1. <이영녀>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주요 반동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분석
1). 무대배경에 내포된 의미
2). 시간상의 추위와 그 의미
3). 공간상의 변화와 그 의미
4). 주요 반동인물들과의 관계
2. <이영녀>와 자연주의
1). 자연주의
2). <이영녀의>의 자연주의적 양상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이영녀> 연구목적
한국 현대 희곡사에서 김우진은 가장 특이한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낸 존재이다. 그는 자신이 처해있던 시대의 고민을 외면하지 않았고, 주제의식을 전달하려는 의지 못지 않게 극적 형식의 새로움에 집착했다 는 점에서 동시대 극작가들과 거리를 지닌다. 이러한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는 우리 나라 최초의 자연 주의 극으로써, 당대 현실에 대한 자연스럽고 치밀한 묘사와 주변 인물들을 생동성 있게 보여주며, 김우 진의 선구적인 성향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이영녀>는 근대극의 형성과정과 현대 희곡사 의 초기를 논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이영녀>가 발표된 시대상황 ∼ 작가, 작품 분석 그리고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
연구방법: 논문 검색 및 참고서적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상황

1920년대는 문학 활동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며 우리 민족사의 가장 큰 봉기인 3·1운동의 여파로 인한 소위 일제의 문학정치가 시작된 시기이다.
1920년대 희곡은 1910년대의 의식과잉 연설적 희곡에서부터 발전 변모되어 근대희곡의 장을 근대희곡을 열 수 있는 전환기의 희곡이다. 또한 1910년대의 신파극시대는 현실도피의 기능을 갖게 하였으나 1920년대는 정통신극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작품 수에서도 많은 작품, 많은 작가가 배출되었다.
연극은 복합적인 요소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이라는 특징으로 보아 그 시대와 사회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희곡은 시대와 사회의 거울)
참고문헌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한국연극운동사』, 태학사 2001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v
이상호 『전환기의 한국근대희곡 연구 』(한국문화사, 2004),
G.B Tennyson.『희곡원론』(학연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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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민영, 「선각자 김우진의 연극실험」, 『김우진 - 한국극예술학회 편』, 1996.
옥근, 「근대적 개척과 표현주의-김우진 론」, 『한국희곡 작가·작품 연구』, 2009.
元喆鎬, 「1920年代 韓國戱曲 硏究」, 1985
정호순, 「1920년대 연극론의 구조와 이념」, 한국극예술연구집 제22집, 2005
류진상, 「해뜨기전과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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