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실학주의 & 계몽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7C 실학주의의 교육

1.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2.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의 교육사상)

3.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베이컨, 라트게, 코메니우스, 로크>

근대과학운동과 실학주의

실학주의와 교육(17C)

1) 사회문화적 배경

2) 실학주의의 의미

3) 인문적 실학주의 - 라블레, 밀턴

4) 사회적 실학주의 - 몽테뉴, 로크

5) 감각적 실학주의 - 라트케, 코메니우tm

6)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실학주의의 교육

1) 배경

(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3)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

Ⅴ실학주의와 교육(17C)
1. 시대적 배경
2.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3.실학주의 발달 - 세 단계를 거치며 발전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 Locke(1632~1704)

2) Comenius(1592~1670)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4.교육사적 의의

Ⅵ 계몽주의와 교육
1.시대적 배경

계몽주의와 교육

2.계몽주의 교육의 특징

각 국의 계몽기 교육

3.루소의 교육사상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4.범애학파의 교육

1) Basedow(바제도) :

2) Salzman(잘츠만)
범애주의 교육사상

5.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2) 실학주의의 의미
: 경험할 수 있는 사물에 따른 교육을 강조. 단순한 언어에 한정하여 가르치는 언어주의(or 시세로주의)에 정면 대립.
⇒ 언어/문학보다는 자연현상이나 사회의 실제적인 제도를 교육의 중요재료로 교육하려는 사조
① 교육목적
: 인간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주어 실생활에 유능한 인물 양성. So, 학생의 직접적 경험 중시, 현세중심적
② 교육내용 : 고전어, 문학보다는 자연과학 관련 교과 중시

3) 인문적 실학주의 - 라블레, 밀턴
① 교육목적 : 고전연구 통해 현실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사람 양성
but, 고전의 형식보다 내용/실행활 필요내용 강조
→ 언어주의/형식주의 배격, 내용주의/현실주의 추구
② 교육형식 : 실제적 인간교육, 사회/종교/지.덕체 훈련
③ 교육내용 : 백과사전식 내용, 고전어/고대사상 중심
④ 교육방법 : 개별교육, 토의와 설명
4) 사회적 실학주의 - 몽테뉴, 로크
: 고상한 이상주의, 엄격한 금욕주의, 열정적 감상주의 비판
① 교육목적 : 사회생활의 경험을 주 교육내용으로 신사로서의 준비
→ 고전학습에 의한 전인형성 반대ex) 풍부한 교양갖춘 신사!
② 교육형식 : 실제적, 사회적교육(지.덕.체), 귀족적 교육
③ 교육내용 : 풍부한 사회경험(사회 : 살아움직이는 지식, 학습장)
④ 교육방법 : 실물직관주의, 호기심과 자존심의 이용, 흥미성 원리외
*여행통해 실제적 지식 획득하고자 함
.ex) 외워서 아는 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다! (몽테뉴)

5) 감각적 실학주의 - 라트케, 코메니우tm
: 실학사상 완성. 인간의 감각적 직관을 기초로 사물의 본질 파악!
→ 실물이나 표본을 감각적으로 직접관찰-학습하는 것이 효과적!
① 교육목적 : 자연과학의 지식과 연구방법을 교육에 적용하여 인간생활을 합리화, 사회생활 향상시키고자
② 교육형식 : 실제적,과학적,종교적/도덕적,언어적/지적, 민주주의적
③ 교육내용 : 모국어 가장 중시,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백과사전적!
④ 교육방법 : 교습과정에 내재한 자연법칙 인정, 관찰에 의한 감각 훈련, 실천에 의한 방법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교육에서 여교사의 필요성을 역설. 5) 교육내용 ① 루터는 학교의 교육내용으로 신교의 정신과 인문주의를 결합한 다양하고 풍부한 교과를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② 대학의 교과로서 성서연구에 필요한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는 물론이고 수학, 변증법, 수사학, 자연과학, 체육, 음악 등을 강조하였다. 2부. 실학주의의 의의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사실과 실물의 직관을 특히 중요시하는 입장. 형식화된 문헌 본위의 언어주의 교육에 반대하

  • [서양교육사] 17, 8세기
  • 제목 : 17․18세기 서양 교육사조17세기의 교육21. 17C 실학주의의 교육 사상의 특징 가.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존중 나. 교육과정에서 자연과 근대외국어 모국어 등을 중시 다. 암기나 기억보다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을 중시 라. 본질적으로 귀족적 22. 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가. 고전을 배운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과 같으나, 그것을 실제적인 생활에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나. 교육목적은 현실계의 실제생활을 준비하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교육1) 시대적 배경2) 중세의 교육사상(1) 아동관(2) 교육사상(3) 스콜라 철학3) 중세교육의 실제(1) 기독교 교육과 세속교육(2) 기사교육(3) 대학의 발달(4) 시민교육의 발달2. 르네상스1) 르네상스(Renaissance)의 배경2) 인문주의 사상과 유아교육3. 종교개혁기1) 발전 배경2) 종교개혁기와 유아교육4. 실학주의1) 발전 배경2) 실학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3) 실학주의의 유형5. 계몽사상기1) 발전 배경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6. 코메니우스1

  • [교육] 교육 사상가
  • 1. 삼국시대 교육 사상가1) 원광(542-640)① 교육이념 : 세속오계(충, 효, 신, 용, 관)② 교육적 인간상 : 힘과 슬기의 조화적 인간(문무겸비의 화랑)③ 교육방법 : 신체적 단련과 정신적 수양2) 원효(617-686)(1) 교육이념 ① 유심연기② 실천궁행③ 화쟁사상(2) 교육적 인간상 ① 중도인② 주체적인 의식인의 육성(3) 교육방법① 시청각 교육(理事無碍 : 직접 사물을 보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다)② 실천중심의 교육 : 무애가를 함께 부르며 거리를 다니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③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학, 17c 실학주의, 항존주의 시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