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루터의 교육사상
1.루터의 생애
2. 루터의 교육관
3. 루터의 교육이론

2부. 실학주의의 의의
1. 실학주의의 등장배경
1) 자연과학의 발달
2) 형식적 인문주의의 극복
2. 실학주의의 성격 -
3. 실학주의․인문주의․종교개혁 교육의 비교
4.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3부.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1) 고전의 중시
2) 교육목적
3) 대표적 학자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4부.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 교육론의 이론적 배경 교육목적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기독교적 신념
3) 인생의 궁극적 목적
2. 교육의 목적
3. 교육내용 - 범지주의(Pansophism)
4. 교육방법
5. 보편적 교육론
6. 학교교육의 중시
7. 코메니우스의 교육단계
8.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의의
9. 주요저서

5부. 로크의 교육사상
1. 로크 [John Locke, 1632.8.29~1704.10.28]
2. 로크 교육론의 사상적 토대
3. 교육목적
4. 로크의 교육론
5. 로크 교육론의 특징

6부. 계몽사상과 18세기 교육
1. 계몽사상의 개관
2. 계몽주의 교육론의 특성
3. 계몽주의 교육론

7부. 루소의 교육사상
1.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6.28~1778.7.2]
2. 루소 교육론의 사상적 토대
1) 낭만주의
2) 자연주의
3) 국가관과 사회관
3.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1) 교육의 목적-자연인의 육성
2) 자연적 성장의 과정 중시
3) 자연에 따른 교육
4) 교사의 역할
5) 이상적 학교
4. 아동중심 교육론
1) 아동관-아동은 능동적 존재
2) 아동 특성의 이해에 기초한 교육
3) 소극적 교육론
4) 학습준비설
5. 교육방법의 원리
1) 자연적 성장의 원리
2) 아동활동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직관의 원리
5) 노작의 원리
6.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
1) 유년기(1 - 5세): 신체교육
2) 소년기(5 - 12세): 감각교육
3) 청소년기(12-15세): 지식교육
4) 청년기(15-20세) : 종교적․도덕적 교육
7. 루소의 영향

8부. 범애주의 교육사상
1. 범애주의의 의의
2. 바제도우의 교육사상
1)생애와 업적
2) 교육사상
3. 바제도우의 범애학교가 초등교육현장에 미친 영향
1) 아동의 수준에 맞는 교육
2) 실물에 관한 지식 중시
3) 유희와 수공 등 실제적 활동의 도입
4) 모국어의 중시
5) 교과선정시 유용성이 강조됨
4. 짤쯔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부. 루터의 교육사상
1.루터의 생애
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의 철저한 은혜와 사랑에 두고, 인간은 이에 신앙으로써 응답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모든 직업을 신의 소명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직업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칼뱅이나 다른 종교개혁자와 함께 종교개혁을 르네상스와 함께 근세에의 전환점으로 만들었다. 국적 독일 활동분야 종교 출생지 독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 주요저서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하여》(1520) 《로마서 강의》(1515∼1516)
1483년 11월 10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만스펠트로 이주하여 광부로 일하다가 광산업을 경영, 성공하여 중세 말에 한창 득세하던 시민계급의 한 사람이다. 그는 엄격한 가톨릭신앙의 소유자였고 자식의 교육에도 관심을 가졌다. 마르틴은 1501년 에르푸르트대학교에 입학, 1505년 일반 교양과정을 마치고 법률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자신의 삶과 구원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 무렵 도보여행 중 낙뢰(落雷)를 만났을 때 함께 가던 친구의 죽음을 계기로, 그 해 7월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학업을 중단, 에르푸르트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들어갔다. 계율에 따라 수도생활을 하며 1507년 사제(司祭)가 되고, 오컴주의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에게 접근하고 은혜를 베풀어 구원하는 신임을 재발견하였다. 이 결과가 당시 교회의 관습이 되어 있던 면죄부(免罪符) 판매에 대한 비판으로 1517년 ‘95개조 논제’가 나왔는데, 이것이 큰 파문을 일으켜 마침내 종교개혁의 발단이 되었다. 그는 교황으로부터 파문칙령(破門勅令)을 받았으나 불태워 버렸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그리스 교육은 크게 네 가지의 시대로 구분한다. 호메르스 시대-유사시대 -과도시대-세계주의 시대-그리스 교육의 실제: 그리스인의 생활이상은 인간의 선미에 있었다. 교육의 목적으로 개인의 제능력을 원만하게,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 개인으로 하여금 선미의 관념을 갖고 품위를 보존케하는 것, 선량한 공민, 즉 자유민이 되게 하는 것이고 교과는 체육과 음악이었는데 나중에 문법, 수사, 수학, 천문, 기하학 등을 수학하였다.-사상가 :

  • [체육학] 자연주의 철학자와 체육0e
  • 루터(M.Lutter)는 종교 개혁으로 신체 활동과 음악, 건강 증진 강조했다. 그 후 로크(J.Locke)는 체육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반이다.라며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범애주의자인 루소는 자신의 저서 에밀(Emile)을 통해서 유아기의 신체 단련 주장, 건강한 신체 육성의 중요성 강조했다. 그의 자연주의 사상을 바제도, 잘츠만, 구츠무츠 등이 실천하면서, 개인의 존엄성과 심신의 조화적 발달, 세계 평화, 자연 발생적 취미 활동을 강조하는 민주주의 체육, 산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 교육)은 문자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시작되었다.몬로의 학교의 발달과정 3단계1단계: 성인들의 생활을 모방하는 단계 2단계: 성인들의 생활에 필요한 기술 등을 적극적, 의도적으로 모방하는 단계 3단계: 성인들의 경험을 체계화한 것을 문자를 통해서 일정한 장소에서 의도적으로 배우게 된다(학교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봄)오늘날과 같은 학교형태는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학교에서 유래되었다.(그리스의 사회와 문화)-그리스의 사상: 현세본위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고찰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1. 논리학2. 형이상학3. 자연학4. 윤리학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에라스무스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터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1. 코메니우스의 교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교육을 위한 비종교적인 기초를 제공한 민주주의 (2) 1688년 영국혁명은 John Locke에 의해 정당화 됨(3) 영국과 프랑스와 비슷한 미국혁명의 정신III. 실학주의 사상1. 실학주의 성립의 근거2. 실학주의의 의미(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사상가들 (1) 코메니우스(2) 로크Ⅳ. 17세기 교육 현상1. 종교적 논쟁의 유럽 사상 지배 - 종교적 이념에 의해 지배받은 초등학교2. 미국 - 빈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