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2.18세기 계몽주의 교육철학과 자연주의 교육사상

3.19세기 신 인문주의 시대의 국가주의 교육과 계발주의 교육

4.20세기의 교육
본문내용
#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철학 ]
*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 근대와 그 전세대의 차이점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17세기의 과학연구를 촉진시키는데는 영국 왕실협회와 프랑스 의 과학원 이 두개의 중요한 기관이 있었음.
* 과학적 방법의 수립 - 17세기는 과학의 세기, 참다운 과학적 방법이 수립. 연역법은 감각 과 특수한 것을 무시하고 가장 일반적인 공리에 집착, 그 진실성을 고정된 부동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원리로부터 출발하여 단정을 내 리고 중간적인 공리를 발견. 귀납법은 감각과 특수한 것으로부터 공리를 끄집어내며, 점차적인 중단되지 않는 상승의 길, 맨 마지막 에 가장 일반적인 공리에 도달.
베이컨의 귀납법 강조, 이 방법에 따라 17세기는 새로운 도구의 발 명 & 물리학과 수학이 커다란 진보.
[ 실학주의 교육관 ]
* 개요 - 실학주의의 교육철학, 경험적 사물을 중시, 자국어 존중, 16세기 인문주의자들의 언어주의의 폐해에 대한 수정.
* 실학주의 교육의 특색 - 실용성·실천성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 구체적인 사물과 실용적 지식을 존중. 자연과학·근대외국어·모국어 등의 교육과정을 중시.
암기나 기억보다 이해와 경험을 요구, 시청각교육이 중시, 모든 지식은 우리의 오관을 통과해야만 된다고 봄.
* 실학주의의 유형 - 실생활이나 사물을 통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유 능한 인물을 양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ungy***
    (2008.05.21 14:40:15)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학습목표서양근대의 교육과 사상에 대해 알아본다.Contents문예부흥기의 교육인문주의 교육사상가종교개혁기의 교육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가서양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실학주의 교육사상가1. 문예부흥기의 교육➊ 문예부흥 또는 르네상스 운동➜ 현세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으로부터 태동➋ 15C부터 실질적 가치관으로 부각 ➌ 인문주의1 인문주의의 본질➊ 중세적 세계관 부정➋ 현세중심, 인간중심

  • 코메니우스 교육학개론
  • 과학적, 도덕적 및 종교적 노력을 기울여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이었다. - 범 지식체계 : 이렇게 해서 그의 주저이며 교육학사상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라고 하는 저 대교수학(1632)이 탄생되고 또 어학입문(1631) 등 유명한 교과서가 쓰여 졌던 것이다. 그것은 조국해방을 위하여 조국의 어린이를 좋은 책과 좋은 교수법으로 가르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코메니우스는 이윽고 좁은 조국주의로부터 넓은 세계적 시야로 옮겨갔다. 1630년대에 들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교육1. 기독교교육1) 문답학교2) 고급문답학교3) 본산학교4) 수도원학교2. 시민교육의 발달1) 조합학교의 발달2) 도제교육제도의 발달III.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1.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1) 문예부흥과 교육2) 인문주의 교육2. 종교개혁기의 교육1) 신교의 교육2) 구교의 교육IV.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1.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2. 실학주의 교육의 전개V. 18세기의 계몽운동과 교육1.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2. 계몽주의 교육사상

  • [교육사회학] 에밀 뒤르켐
  • Ⅰ. 에밀 뒤르켐의 생애에밀 뒤르켐은 1858년 프랑스의 알사스 지방의 소도시이며, 독일 국경에 근접한 에피날에서 태어났다. 시대적으로 프랑스는 르네상스와 종교혁명을 거쳐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으로 근대적인 과학운동과 전통의 보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지식을 보급시키고 사회를 무지한 상태로부터 탈각시키려 했던 18세기 계몽사상을 거쳤다.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친 유럽 역사의 새 전기가 될 시민혁명인 프랑스혁명을 지났다. 프랑스

  • 실학 주의와 교육
  • 실학주의와 교육제1절 실학주의의 개관 실학주의 17세기 유럽의 성격을 나타낸 주류사상 교육의 내용 교육의 내용으로서 실용성이 있는 구체적인 지식 실제적인 직업적 기술이란 말이 아니고 상업과 외교를 위한 말로서 역사. 정치, 법률, 자연과학 등을 중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교육은 문학과 예술을 목적으로 하는 고전어 중심의 교육을 부정하고 자연과학적 교과와 기술을 풍부 히 받아 들여 실생활에 쓸모가 있는 교육을 의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