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17, 8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7세기의 교육

21. 17C 실학주의의 교육 사상의 특징

22. 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23.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의 교육사상)

24.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베이컨, 라트게, 코메니우스, 로크>

25.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가. Locke(1632~1704)

나. Comenius(1592~1670)

18C의 교육(계몽주의의 교육

27. 각 국의 계몽기교육

28.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22. 인문적 실학주의(비베스, 라블레, 밀턴)

가. 고전을 배운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과 같으나, 그것을 실제적인 생활에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나. 교육목적은 현실계의 실제생활을 준비하는 것이다.
다. 실학주의 정신은 초등학교보다 대학에서 활기를 띄었다.

23.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의 교육사상)

가. 교육목적 : 世事에 능통한 신사양성
나. 단순한 기억보다 이해와 판단을 강조하였다.
다.. 신사를 양성하는데 고전, 현대어, 역사, 철학, 여행, 사회접촉, 체육을 중시함. 특히, 여행을 강조.

24.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 <베이컨, 라트게, 코메니우스, 로크>

가. 실물 관찰주의와 실험주의를 강조
나. 교육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한다.
다. 학습방법에서 교수는 모국어로 하여야 한다.
라. 자연적 사물의 개념을 가르칠 때는 귀납법을 사용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서양사람들의 인식은 상당히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관심없던 부분의 공부를 하면서 흥미를 느끼게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할 수 있는 교육대학원 학생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참 고 문 헌강동향(편저)(1995). 체육사 서울: 보경문화사 이재홍 외 1인(2006). 서양 스포츠 문화사 서울: 대경북스김상구(1991). 세계스포츠 체육사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손익수 외 1인(1961). 서양교육사. 서울: 교육출판사 신호주,

  • 로마의 스포츠교육사
  • 교육사, 배영사조명렬 노희덕 나영일 공저(2004), 체육사, 형설출판사고대스포츠의 예술과 과학 국립중앙박물관, 1988고대 로마 비주얼박물관 웅진미디어폼페이 최후의 날 유물전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미야자키마사카즈저 중앙M&B세계지도로 역사를 읽는다, 타케미츠마코트 황금가지김희보, 세계사 이야기 1 ㆍ2 , 가람기획최종삼(1995), 보경문화사, 체육사한왕택(1995), 태근문화사, 스포츠 교육의 역사김동규(1999), 영남대학교출판부, 세계체육사

  • [기타]대학의 성립과 한국의 근대화
  • 서양학문을 중심으로 하는 근대적 대학이 성립됨에 따라 조선의 전통적 문화와 사상이 위축되어 사회 혼란을 야기할 위험이 있지 않는가는 질문이 나옴에 딸 총독부의 학무국장 長野는 총독부는 조선의 전통을 가능한 훼손하지 않기 위하여 초등교육의 보급과 관련해서 조선의 고유 서당을 적당한 당국의 협조를 가하여 이를 보통교육의 보급과 관련해서 조선의 고유서당을 적당한 당국의 협조를 가하여 이를 보통교육의 보조체계로 할 방치라 하였다

  • [교육철학]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교육사적 의미플라톤은 인간 개인과 국가 전체가 교육을 통하여 완전히 실현되는 이상국가론을 제시함으로써 서양교육사에서 국민교육의 제창가로서, 그리고 국가 교육학 이론의 정립자로서 인정되고 있다. 플라톤은 기원전 387년에 아카데미아 유럽 대학의 기원이 되는 학교, 무보수로 교육함.라는 학교를 세웠다. 그는 정치적 삶을 쇄신하기 위하여 아카데미아라는 학교를 세웠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아카데미아는 대학의 원형

  •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
  • 서양미술교육사조의 반영으로, 이전보다 감상교육 등이 중시되어 있으나 그 영향이 표면적으로 명확히 드러나 있지는 않다.(仲瀨律久: 295-324) 저학년만 본다면, 1․2학년을 통합교과(즐거운 생활)로 운영하는 우리나라의 경우가 보다 선진적인 어린이중심의 교과운영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미술교육의 주 내용인 교과서문제에 초점을 맞추면, 단일 국정교과서인 우리나라에 비해 일본은 현재 3종의 검인정교과서(文部省檢定濟敎科書)를 초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