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서울 국제중학교 설립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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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 국제중학교 설립논쟁*
--
서울 국제중학교 설립 논쟁
Founding International Middle School in Seoul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제중학교 설립의 배경 및 당위성
21C, 영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1) 국제중학교 설립의 취지
2. 국제중학교의 현황 및 실태
(1) 영어 교육 중점과 국제적 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이라는 취지반영
(2) 구성 학생들의 배경
(3) 사교육비 실태
(4) 2009학년도 서울지역 국제중학교 전형별 세부영역 평가방법
(5) 국제중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방식
3. 국제중학교 설립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국제중학교 설립의 문제점
(2) 국제중학교 설립 문제의 해결방안
Ⅲ. 결 론
<Discussion> 생각 모으기
*자료출처*
*참고자료*
- 국제중 설립에 대한 서울시민 여론조사 보고서 by 한길리서치연구소 -
Ⅰ. 서 론
몇 해 전부터, 국제중학교에 대한 관심이 떠오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지금껏 교육열이 낮았던 적은 없었지만, 그 동안 도마에 오른 것은 대부분 고등학교나 대학교과 관련된 것들이었다. MB 정부가 들어서면서 영어 몰입식 교육 정책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영어능력 위주의 사회에서 일정 수준의 영어실력을 갖추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제 영어는 한국어와 함께 우리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될 언어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영어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열의는 가히 놀라울 따름이다. 매년 영어교육을 위해 쏟고 있는 사교육비는 가늠하기조차 어려우며, 충분한 교육여건을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교육이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최근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국제중학교를 둘러싸고 그 시행 전 단계에서부터 설립의 정당성에 관한 끊임없이 논쟁이 일고 있다.
아래의 기사를 살펴보자.
<국제중 영어몰입교육, 아이를 마루타 만드시렵니까?
출처 : 국제학교 보냈더니 영어 스트레스 1년은 기본 - 오마이뉴스
지난 4일 국제중학교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 게 이런 걸까요. 7월 30일 공정택 서울시 교육감 선출 이후 겨우 4개월이 지났을 뿐인데 국제중학교 허가가 나오고, 전형요강이 발표되고, 학생을 선발하네요.
서울시교육위원회가 학교설립을 위한 준비가 부족하다며 부결시켰음에도 보름 만에 재상정하여 통과시키고, 학생 선발 원칙 하나 가지고도 일선학교와 혼선을 빚는 걸 보면 졸속도 이런 졸속이 없습니다. 시작부터 어설픈 국제중학교에서 교육도 졸속으로 이뤄지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국제중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식으로 교육을 할 건지 찾아봤습니다. 다른 학교와 가장 다른 점이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 방식입니다.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협력하는 수업(Co-Teaching)>,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45분씩 진행하는 수업(Team-Teaching)>, <한국인 교사가 이중 언어로 진행하는 수업(Dual Language-Teaching)> 등이 소개되어 있네요.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의 과목이 대상이라고 하니 국어를 영어로 가르치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학교 때부터 영어로 수업한다는 건 대부분의 초등학교 6학년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초등학교 수업만 충실하게 받은 중학교 1학년생이 영어로 진행되는 (영어과목이 아닌) 수업을 따라갈 수 없을 테니까요.
국제중학교에 지원하기 위해 초등학생들이 특별과외를 받고, 영어 학원에 다니고, 해외유학을 고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게 다 수업이 영어로 이루어진다는 이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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