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발달배경
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의
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제 관점
1. 심리학적 관점
2. 생물학적 관점
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기본가정과 수업원리
1. 구성주의의 기본가정
1) 지식은 인식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2) 지식은 상황적이다
3)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보된다
2. 구성주의의 수업원리
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웹기반교육적용 사례
1. WBI의 구성주의적 성격
1) 웹은 교수목표의 선정에 유용하다
2) 웹은 자료제시에 다양성을 제공한다
3) 실제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4) 다양한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5) 반성적 사고 과정을 제공한다
2. WBI 설계상의 유의점
Ⅶ.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모형
Ⅷ.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구성주의의 가정
2. 참 과제:문제중심학습(authentic tasks:problem-based learning)
3. 상조학습(collaborative learning)
4. 지식구축(knowledge construction) 경험
5. 다양한 견해(multiple perspectives) 확보
6. 구성주의 학습평가(constructivist learning evaluation)
Ⅸ. 향후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실천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구성주의이든 아니든 새로운 이론이나 개념을 내어 놓는 이유는, 기존의 이해의 틀을 강화(동화)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바꾸어 놓기(조절) 위해서일 것이다. 새로운 이론이 새로운 점은 그것이 조절의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Break(broke)가 cook(cooked) 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조절의 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구성주의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기존의 틀 속에서만 이해하려 해서는 곤란하다. 그런데도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부분은 구성주의를 주로 동화의 수준에서 이해하려 드는 것 같다. 이런 경우라면 애써 구성주의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 의심스럽기조차 하다. 최근 인터넷상에서, 브루너의 준비성의 개념과 나선조직의 개념이 구성주의를 가리키는 것이라는 주장을 펴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사실 우리가 새로운 이론 앞에서 동화의 타성해 굴복해 버린 경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듯 하다. 저로서는 듀이의 “경험”과 “흥미”라는 용어를 조절적 수준에서 이해하는 경우를 지금껏 그리 자주 보지 못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교과중심” 교육과정과는 다른 조절 수준에서, 그리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을 “경험중심” 교육과정과는 다른 조절의 수준에서 이해하는 경우도 그리 많이 보지 못했다. 최근에 와서는 구성주의 뿐 아니라 열린교육이니 수행평가니 하는 용어들이 유행하고 있다만, 이들도 별로 “새롭게” 이해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은 것 같다. 학습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개별학습을 강조하는 일은, 예컨대 열린교육이나 수행평가가 있기 오래 전부터 주장되어 온 내용들이다. 이런 수준에서 열린교육 등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 새로운 개념을 기존의 개념 속에 동화시켜버리는데 지나지 않는다. 물론 교실 바닥에 카펫이나 깔고 시험을 자주 치른다고 그것을 가르켜 열린교육이라 하고 수행평가라 한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할 줄 안다.
- 참고문헌
-
ⅰ.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
ⅱ.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ⅲ. 김희배, 교육공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텔레시스 탐색Ⅰ - 구성주의에 기초한 이론적 관점의 재구성-, 교육공학 연구 제 8권 제 1호, 1993
ⅳ. 목영해,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1998
ⅴ. 문교부, 초·중·고등 학교 교육과정 - 사회과·국사과, 1986
ⅵ. 슈미트, 박여성 옮김, 구성주의, 서울 : 까치, 1955
ⅶ. 조용기,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14,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