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와 목적,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수업내용,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체험중심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체험프로그램,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과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적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수업내용
1. 생업·직업·천직
2. 주인의식과 노예근성
3. 두 번째 놓인 것을 주는 마음

Ⅵ.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체험중심교육

Ⅶ.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체험프로그램의 계획

Ⅷ.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체험프로그램의 운영

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 운영 및 교과 활동면
2. 행정과 제도면
3. 교사 연수면
4. 진로의식의 측면

Ⅹ.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충기는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 교육이며, 직업 적성 교육이다.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 교육이며, 생활지도의 개념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또한 진학 지도와 직업 지도를 포함하는 진로지도의 상위 개념에 속한다. 즉 학생 개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토대로 하여 흥미와 적성, 능력과 인성, 의욕, 환경에 맞는 진학 및 직업 과정을 인식 탐색 계획 선택 준비 과정을 통하여 현명하게 적응하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고, 개인의 장래 생활에 만족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줌으로써 선택한 진학 및 취업에 들어가서는 자신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여 삶의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활동 프로그램이다."라고 하였다.
호이트는 "진로교육이란 공립학교 및 사립학교 청소년들이 흥미와 능력을 가지고 일생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 필요한 계획, 즉 지식과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발전에 맞추어 고용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종합적이고 조직된 교수 프로그램ꡓ이라고 정의하였다.
1970년대 처음으로 진로교육을 주장한 마알랜드는 "진로교육은 심리적 직업적 사회적으로 균형적인 발전과 성숙을 이룩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자아를 인식하고 실현하여 유용한 인간으로 이끄는 역할을 하며, 또 학문과 직업 기능, 진학 및 취업 능력을 동시에 지니도록 한다."고 말하였으며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다.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진로교육에 관한 여러 관점을 종합해 볼 때, 결국 진로교육이란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발하여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여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인성교육의 한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진로`란 개인의 일생에서 하는 `일의 총체`이며 개인의 생애 발달과 그 과정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충기 / 직업교육의 본질, 서울 : 평민사, 1983
심상미 /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배양에 관한 연구, 1996
이철기 / 초등학교 진로교육 자료, 광주 : 동명인쇄, 1994
양준기 / 생활기능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학교 초등부 아동의 진로준비능력에 미치는 효과, 현장 교육 연구 보고서, 1995
장석민 / 진로지도의 개념,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1993
장승중학교 / 탐구와 체험중심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적용방안, 1999
최기창 / 진로교육 지도안 구안․적용을 통한 진로탐색에 대한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목적,생활지도,독서인증제,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교내장학,매체언어사용지도,재량활동,추진과제
  • 지도1. 지식정보화 능력 함양2. 학생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 3. 교원 정보 활용 능력 제고1) 정보매체 활용을 통한 교원의 교수 능력제고2) 교원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체제의 다양화(학교/지역청/본청)4.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 Ⅶ.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재량활동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 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3. 지속적인 수업․평가 방법의 혁신과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은 인류사의 보편적인 이념과 통일한국의 목표를 설정하여 지금의 현상 유지 보수적인 입장보다 적극적이고 진보적인 입장을 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통일교육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체제 중심에 서서 사회 구조와 제도, 정책 등에 초점을 두어 접근 하는 방식이 있고 이념과 체제보다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려는 사회문화 중심에 기반을 두어 나가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Ⅱ. 본 론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지도자가 파악하여 제시할 수도 있음b. 제2단계: 해결방법의 계획c. 제3단계: 자료수집-조사, 문헌연구, 실험, 실측 등을 통해서 자료수집d. 제4단계: 대안의 모색e. 제5단계: 활동의 전개-학습자 중심적, 교사는 보조적f. 제6단계: 결과의 검토-문제해결의 경험 공유-문제미해결시에는 그 이유를 분석하여 피드백-문제해결이나 미해결 활동사례를 발표할 경우 모두 격려적 분위기여야 함3) 문제해결의 접근방법a. 귀납적 방법-특수한 사실, 사례로부터 원리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과 장점과 단점, 대안까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교육과정의 개념-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국가수준에서 정해 놓은 공통적 기준을 말한다.2.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1)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2)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3) 운영-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교육, 고등학교의 인성교육,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고등학교의 통일교육, 고등학교의 경제교육 분석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1. 개정의 중점2. 교육과정의 내용3. 교과목의 운영4. 67차 교육과정의 비교Ⅱ. 고등학교의 환경교육1. 환경교육의 필요성2. 환경교육의 목표3. 환경교육의 방향4. 환경 교육의 지도 방안1) 일반적 접근 방법2) 수업 지도 방안3) 가정 및 사회에서의 환경 교육4) 환경 교육 행사 방안5) 환경 오염에 관한 인식 제고6)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