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 새물결운동]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목적,생활지도,독서인증제,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교내장학,매체언어사용지도,재량활동,추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목적

Ⅲ.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생활지도
1. 목표
2. 방침

Ⅳ.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독서인증제

Ⅴ.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교내장학

Ⅵ.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매체언어사용지도
1. 지식정보화 능력 함양
2. 학생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
3. 교원 정보 활용 능력 제고
1) 정보매체 활용을 통한 교원의 교수 능력제고
2) 교원 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체제의 다양화(학교/지역청/본청)
4.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

Ⅶ.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재량활동
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
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
3. 지속적인 수업․평가 방법의 혁신과 재량 활동
4. 지식 정보화 능력 향상과 재량 활동
5.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학교 공동체 구축과 재량 활동

Ⅷ.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추진 과제
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내실화
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
3. 지속적인 수업․평가방법 혁신
4. 지식 정보화 능력 함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가 여러 관점에서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흔히 교육과정이라고 번역되는 ‘curriculum'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보비트(Bobbitt)로 그는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영위할 때 겪게 될 여러 일들을 보다 잘 처리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경험해야 할 일련의 일들”이라고 하였다. 보비트(Bobbit)의 ’curriculum'이후 많은 사람들에 의해 교육과정이 정의되어 왔다. 교육과정을 아주 넓게 규정하는 정의가 있는가 하면 좁게 한정짓는 경우가 있고, 교육과정을 교육을 위해 계획한 것을 중심으로 개념화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교육을 통해 일어난 결과를 중심으로 개념화하려는 사람도 있다. 한편, 호스포드(Hosford)는 매우 실제적이고 경험적인 방식으로 ① 학교에서 일어난 경험의 총체 ②학교에서 제공한 경험의 총체 ③목표와 방법의 계획 ④계획된 목표 또는 내용 등 네 가지 묶음으로 교육과정을 정의하였다.
우리 나라 학자 중 정범모의 견해를 빌면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 교사의 계획 하에 아동들이 하는 모든 경험”, 이성호는 교육과정을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능력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모든 종류의 교수 학습 경험의 계획”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교육과정은 ‘계획성’이 전제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의도적으로 교육이 시도된 곳에는 교육과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은 ‘교육’이라는 하나의 종합적 예술을 위해 목표와 내용을 계획하는 것이며 요약하면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
참고문헌
ⅰ. 남부초등학교(1998),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내 장학, 장학활동 우수사례, 장학자료 제54호, 교육부
ⅱ. 박인숙(2001), 재량활동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23회 교육논문
ⅲ.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서울교육, 새물결운동
ⅳ.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
ⅴ. 서울특별시강서교육청(2002), 서울교육새물결운동우수 사례집
ⅵ. 서울특별시동작교육청(2001), 지적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교육의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 지도하에 이루어 지고 있다. 앞에서 말한 학급별 주간 학습 계획 사전 예고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급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수행평가자료, 수업자료, 학습 과제등을 탑재하여 수업 내용 질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독서교육의 활성화 에서는 앞에서 말한 독서기록장, 인증제, 모자독서교실 운영을 하고 있으며, 여기에 독서 발표대회를 연2회 실시하며, 독후감 및 그리기 대회, 학년별 독서 퀴즈대회를 실시하고 있다.자연사랑 건강가꾸기 에서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특징과 편성원칙, 중학교(중등)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의 학교휴업일과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의 자율장학, 중학교(중등)의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과제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원칙1. 편성의 기본 원칙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원칙3. 재량 활동 편성 원칙4.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 원칙Ⅳ. 중학교(중등)의 수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여가시간에 책을 읽으라고 부르짖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외침으로 들린다. 또한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매체가 범람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기존에 독서에 할애하던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디어 정보 개체의 수만큼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독서가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현실은 반대로 독서에 사용하는 시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활동의 특성1. 교과 및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관계2. 재량활동의 성격1) 재량활동은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 보완적 기능을 갖고 있다2) 재량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3) 재량활동에서는 범 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활동이 강조된다Ⅲ. 독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Ⅳ. 해양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해양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교육의 교사 역할Ⅷ. 향후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1. 교사의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 전환 및 다양한 연수 기회 확대1) 북한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2)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3) 교사를 위한 각종 통일교육 연수과정이 확대되어야 한다4) 계획적인 교사의 자율연수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2. 교과지도를 통한 통일교육 실시1) 교과를 통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2) 재량활동 시간을 통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