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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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개념

Ⅲ.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목적

Ⅳ.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원리
1. 원리 1
2. 원리 2
3. 원리 3
4. 원리 4
5. 원리 5
6. 원리 6
7. 원리 7
8. 원리 8
9. 원리 9
10. 원리 10

Ⅴ.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진로결정요인
1. 개인적 차원
1) 연령
2) 능력
3) 인성
4) 직업적 흥미
5) 학력
6) 가정 배경
2. 사회, 경제적 차원
1) 산업구조의 변화 요인
2) 기술 산업의 혁신 요인
3) 사회의 직업관
3. 교육적 차원
1) 학교의 배경
2) 교육 정책

Ⅵ.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산학협동교육
1. 운영의 목적
2. 산학협동의 활성화를 통해 자신감 부여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분야별 기능 신장과 전문성 함양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Ⅶ.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일 중심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반 여건 개선
2.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
3. 개인차 및 동료학습이 가능한 프로젝트 교수-학습 활용
4. 학생 특성이 고려된 능력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활용
5. 학생의 자기목표 설정을 통한 동기유발
1) 자기 목표 설정
2) 생애․학습 계획 협약서의 도입
6. 모듈식 수업이 가능하도록 교육 여건 개선
7. 수업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의 질 제고
8. 학생 특성 및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도입 및 적용

Ⅷ.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업교육의 철학적 관점은 인문주의, 기능주의, 자유주의, 신직업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인문주의 직업교육은 교육의 역할을 절대적이고 보편적 가치를 다음 세대에 계승하는데 있다고 보고 사회적 인력의 충족을 위한 직무중심의 교육은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인문주의 직업교육은 최고의 직업교육을 인문교육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기능주의 직업교육은 훈련되지 않은 학습자를 생산적 근로자로 준비시켜 사회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관점을 가지는 것으로 Snedden과 Prosser와 같은 교육의 가치를 경제적 효율성에 두고 있는 관점이다.
자유주의 직업교육은 자유교육과 직업교육 목적간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자아실현과 같은 자유교육의 주요목적의 일부는 직업교육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하지만 자유주의 직업교육은 직업교육을 통한 목적 달성을 대개 의무교육이후의 기간에 제공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신직업주의 직업교육은 Dewey의 진보주의 교육관에 기초한 것으로서 기존의 기능주의적 직업교육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여 학생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데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야 함을 강조한다.
기능주의 직업교육 관점은 산업혁명 이후 대규모 생산체제에 적합한 노동인력 양성의 필요성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는다. 하지만 기능주의 직업교육은 단순 기술·기능 위주의 취업을 위한 직업교육을 강조함으로써 후기 산업사회(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광범위한 직업군에 적용 가능한 학문적이면서도 직업적인 성격을 동시에 가지는 기능과 지식이 강조되면서 최근에는 신직업주의 관점의 직업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공동학술대회 21세기를 향한 직업교육 체제 개혁의 방향 발표논문, 서울 한국직업교육학회
강경종 :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정책, 직업과 인력개발, 2001
강종훈 외 : 직업교육훈련 과정 운영 및 자료 개발의 효율화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7
김충기 : 진로교육, 영민사, 1983
이무근 :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1993
이철우 : 상업고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취업지도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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