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기능,불공정성,내용,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개별화교육, 학교교육(공교육) 실태,외국사례,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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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기능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불공정성

Ⅳ. 학교교육(공교육)의 내용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개별화교육

Ⅶ. 학교교육(공교육)의 실태

Ⅷ.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의 사례
1. 일본
2. 미국

Ⅸ.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과제
1. 사교육 수요 공교육체제 내 흡수
1) 수능과외 대체 : e-Learning 체제 구축
2) 교과과외 흡수 :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3) 재능․영어과외 수요 충족 :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4) 탁아수요 흡수 :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 운영
2. 학교교육 내실화
1) 학교교육의 신뢰 제고 : 우수교원 확보
2) 학교교육의 기능 회복 : 수업․평가방법 개선
3) 고교평준화제도 보완 : 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4) 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은 공공의 비용으로 인간과 사회의 기본적 가치와 지식, 기능을 모든 구성원들에게 고루 전수하고, 학생의 자질과 능력을 계발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는 학교 교육 이후의 세계가 조화와 협력의 사회이든, 경쟁과 갈등의 사회이든 모두에게 고르게 의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비로소 개인은 자아를 발견하고, 사회는 공동체의 유지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구성원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사회는 이러한 과정의 종합적인 평가를 통하여 개인의 사회적 역할 분담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사회적 기준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데 학교 교육의 이런 역할은 필연적으로 개인 및 집단 사이에 첨예한 이해관계의 충돌을 야기한다. 그것은 주로 학교 교육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수렴되기를 기대하고 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교육 현장에서 미묘하게, 때로는 격렬하게 서로 대립하고 있다. 특히 학교 교육이 학생의 사회 진출의 향방과 관련하여 중대한 사회적 기준을 제시하게 되면서 학교 교육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충돌은 대체로 격렬한 모습을 많이 보여 왔다.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학교 교육의 평가와 사회적 역할 분담이 높은 수준의 관련성을 맺어온 우리의 경우에는 이러한 이해관계가 늘 전 국민적인 이슈로 제기되었다. 그리고 학교 교육은 언제나 과열 상태였다.
참고문헌
○ 김낙운(1974), 현대교육법 해설, 보문출판사
○ 교육인적자원부(2001), 제7차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의 발전 전망, 교육과정정책과
○ 윤철경(1991), 외국의 학부모 교육참여제도와 운영실태, 새교육 통권 441호
○ 윤정일 외(2001), 학교교육 붕괴의 실상과 원인에 관한 조사 연구, 제 1차년도 보고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 정태범(1998),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 양서원
○ 한국교육개발원(1977), 학교교육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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