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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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특성
2.1 학습자 집단
2.2 정의 및 분류
2.3 특성
2.3.1 학습자의 직업과 관련된 목표
2.3.2 학습자, 학습 상황의 다양성
2.3.3 언어 학습과 내용 학습의 조화
2.3.4 일반 목적에서 직업 목적으로 세분화

3.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현황
3.1 국내 교육기관의 교육
3.2 정부 주관의 연수

4. ‘비즈니스 한국어’ 개발
4.1 개요
4.2 학습자 요구 조사: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4.2.1 결과 분석 방법
4.2.2 결과 분석
4.3 소결론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특성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 구별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2.3.1 학습자의 직업과 관련된 목표
학습목표는 언제나 학습자의 직업과 관련되어 있다. 때때로 이것은 일반화된 비즈니스 스킬, 예를 들어 프리젠테이션하는 능력 등을 개발하는 것일 수도 있고, 때로는 매우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능력을 요구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는 언제나 직업 목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려 한다는 것이다.

2.3.2 학습자, 학습 상황의 다양성
학습자들의 직업은 매우 넓게 분포하고 있다.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주로 동료와 사용할 수도 있으며 낯선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 밖에도 교육이 실시되는 곳이 회사일 수도 있고 학교일 수도 있으며, 교육 시간도 근무시간 중에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근무 시간 외에 이루어질 수도 있다.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 변인이 매우 다양하며 학습 상황도 다양하다는 특성이 있다.

2.3.3 언어 학습과 내용 학습의 조화
언어 기술은 실제 생활과 유사하게 구현된 상황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에 따라 연습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전문 분야 지식을 학습할 때는 내용 중심의 언어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을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내용 중심의 언어교수법은 특정 과목의 내용 학습과 외국어 학습을 통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된 것으로 특정 과목의 내용 학습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 학습과 내용 학습 중 어디에 중심을 둘 것인가에 따라 ‘내용 우선 언어학습 프로그램(content-driven language programs), 내용 학습과 언어 학습의 병존 프로그램, 언어 우선 내용 학습 프로그램(language-driven content programs), 외국어 우선 학습 프로그램’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이 국내에서 이루어지는지 국외에서 이루어지는지, 대학의 정규 과목으로 실시되는지 언어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지 등에 따라 내용과 언어의 중요도는 달라질 것이며 이에 따른 언어학습과 내용 학습의 조화가 필요하다.

2.3.4 일반 목적에서 직업 목적으로 세분화
특정 목적의 교육은 언어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이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중․고급 학습자를 위해 고안된다. 그러므로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일반 목적에서 특정 목적으로 어떻게 분화할 것인지를 세밀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비즈니스 한국어의 교과과정을 개발한다면 다음과 같은 예가 될 것이다.

<표 2> 한국어 교육에서 일반 목적에서 직업목적으로의 분화

단계


활용



고급



중급



초급


목표 및 내용
•특정 직업 또는 세분화된 비즈니스 활동 관련 스킬
•직업에 따른 전문적인 어휘
•공적, 격식적인 생활을 위한 표현과 어휘


•공통된 비즈니스 스킬
•비즈니스, 직장 생활 관련 필수 어휘


•일상생활의 복잡한 문제 해결, 단순한 비즈니스 스킬
•한국 생활의 다양한 문화 요소 학습
•복잡한 일상 어휘


•한국어의 기본적인 표현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일상 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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