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한국어 교사 직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직무분석의 정의
・ 직무분석의 용도
・ 직무분석의 방법
・ 연구목적
・ 한국어 교사의 직무소개

Ⅱ. 연구방법
・ 자료 수집 절차 및 분석

Ⅲ. 결과
・ 진술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 사용빈도 분석
・ 중요도 분석
・ 예비도 분석
・ 중요 활동 분석
・ 자료·사람·사물과 관련된 활동
・ 스트레스 요인
・ 교사의 교육 훈련에 대한 만족도

Ⅳ. 논의
・ 선발을 위한 제안
・ 교육, 훈련을 위한 제안
・ 앞으로의 직무분석을 위한 제안
・ 직무 기술서
・ 직무 명세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무분석의 방법

직무분석 정보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된다. 이를 수행하는 것은 KSAO의 요건을 정량화하도록 훈련받은 사람들이다. 이들을 직무분석가, 훈련된 관찰자, 직무 재직자, 감독자로 나눌 수 있다. 직무분석가와 훈련된 관찰자는 실제로 직무를 수행하거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들을 관찰하고 직무분석으로 전환한다. 직무 재직자와 감독자는 주제관련 전문가(SME)로 간주되고, 분석가가 이들을 통해 정보를 받아 직무분석을 하게 된다.
직무분석 정보의 수집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직접 직무 수행, 관찰법, 면접법, 설문지법이다. 이들은 상황에 따른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직접 직무 수행은 직무분석가가 직접 직무를 실제 또는 가상적으로 수행해보는 것이다. 이는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는 상황, 환경, 여건의 파악과 직무의 세부적인 내용 파악을 용이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분석가가 광범위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어떤 직업은 위험할 수도 있고, 동일한 직함을 가진 종업원들 간의 과업의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관찰법은 직무분석가나 훈련된 관찰자가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관찰 후 이들은 주어진 양식에 맞추어 관찰 내용을 적게 된다. 이 방법은 직무에 대해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할 수 있고, 직무가 수행되는 상황적 맥락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들고, 종업원들이 관찰당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행동이 바뀔 수 있다.
면접법은 주제 관련 전문가들을 면접하는 것이다. 직무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공해주고, 동일 직무명칭을 가진 재직자들 간의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관찰법과 연계되어 자주 사용된다. 질문지와 비교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수행된 과업의 전후맥락을 보여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면접자의 역량에 영향을 받고 수량화된 정보를 얻기 힘들다.
질문지법은 질문관련 정보를 질문지 문항으로 구성하여 재직자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비용이 들고, 수량화와 통계 분석이 용이하며 동일 직무명칭 간의 직무 차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하지만, 직무가 수행되는 사항을 알 수 없으며 답변이 문항에 극한되어 나타난다. 또한, 설계를 위한 지식이 요구되고 재직자들이 응답을 왜곡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직무분석 방법은 직무분석 정보의 출처와 정보 수집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 자주 사용되는 것은 직무 요소 질문지, 기능적 직무분석(FJA), 직책 분석 설문지(PAQ), 과업 질문지이다.
직무 요소 질문지(JCI)는 직무 요건과 특정한 개인의 KSAO를 동시에 산출하여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능적 직무분석(FJA)은 직무에서 수행하는 과업들을 사람, 자료, 사물 차원을 중심으로 평정하는 방법이다. 이는 모든 직무에 적용이 가능하여 직무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직책 분석 설문지(PAQ)는 직무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든 직무를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직무의 과업 요건이나 요소를 다루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KSAO 프로파일을 개발하게 한다. 과업 질문지는 특정한 과업들의 목록에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과업의 특성을 파악하는 질문지이다. 평정은 주제관련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를 직무 분석가가 분석하는 방식이다.

연구 목적

최근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가르치는 전문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시대, 한류열풍, 한국기업의 외국시장진출 등의 흐름에 따라 한국으로 한국문화와 한국어를 배우기 위한 유학생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에 이미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의 수는 외국인 노동자, 결혼 이민자등을 포함하여 작년 8월 기준으로 그 수가 이미 1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외국인 수의 증가로 인해 한국문화에 대한 교육과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에게 효과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할 수 있는 한국어 전문교사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작년부터 실시된 교원자격심사제 이후 한국어 교사는 한층 더 전문적인 직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고, 이들은 주고 국내에서는 각 대학교의 어학원에서, 국외에서는 한국어학과가 개설된 대학이나 어학원에서 강사로 일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한국어 교사라는 직업이 많은 곳에서 그 수요가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취업의 기회가 많고 재취업의 직업으로도 그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한국어 교사에 대한 직무분석은 아직 미비한 것으로 보여진다. 외국어 교사와 국내 한국인 대상 국어교사와는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워크넷이나 O-net에는 세부적인 직업적 항목으로 소개가 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어 교사에 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기 용이했어요
  • 64515***
    (2021.04.01 01:02:15)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산업경제연구소 연구조교로 1995년부터 2년간 근무하면 서 프로젝트 수행, 거시 금융경제분석, 산업 기업조사, 사업계획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각 산업별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하였고, 국내외 거시경제 변수변동이 각 산업과 기업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예측하여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예컨대 「○○○」연구에 참여해 환율과 무역간의 상관관계 등을 통해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통신 용역사업인 「○○○○」에 참여하여 Tsp를 활용해 수요예측분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범 64.교육-해외사업부 65.교육직-컴퓨터교사 66.전문직-강사 67. 금융-대부업68.금융-보험/보험계리사 69.금융-부동산/투자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자이너 73.디자인-의상디자이너 74.디자인-제품디자이너 75.디자인-캐릭터디자이너 76.디자인-패션/잡화77.디자인-패션디자이너78.디자인-응용미술 79.인테리어-시공/설계80.인테리어-실내디자인 81.IT-디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분석사,변리사, FRM, CRA,공인노무사,경영지도사투자상담사 1종,금융자산관리사,재무관리사,여신심사역,국제금융역,공인중개사공사금융전산정보처리(통신)기술사/기사, SCJP, OCP, MCSE정보처리(통신)기능사, CSA, HPUXP, LPIC, MCDBA, MCP, OCP-DBA 공사제조기술산업안전기(술)사,대기환경기(술)사,수질환경기(술)사,소음진동기(술)사,폐기물처리기(술)사,품질관리기(술)사소방설비기(술)사< 업종별(모집분야별) 우대자격증 그룹 >3) 취업 포털 사

  • (한국어교육론 공통)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개발 절차를 기술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시오
  •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개발 절차를 기술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해 보았다.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의 첫 번째 단계에서 학습자에 대한 요구 분석이 이뤄져야 하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학습자를 포함한 고용주 등 이해당사자들에 대한 요구 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조직하며 네 번째 단계는 전 단계에서 설정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과 방법, 교육 전략을 수립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심리학 입문골든아워총, 균, 쇠이방인한 권으로 정리하는4차 산업혁명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용의자 X의 헌신공부머리 독서법시민의 교양말 센스코스모스모모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조형의 원리걷는 사람 하정우종이 여자어른으로 살아갈 용기태양은 다시 떠오른다내 인생을 변화시키는소통의 기술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인공지능과 딥러닝맵 인사이트(Map Insight)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마지막 강의아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