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사회복지실천 - 대학 다문화교육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 다문화이해 관련 교양 강좌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학 다문화교육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다문화이해 관련 교양 강좌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1)연구배경
최근 한국 사회에서 이주와 국가 간 경계를 초월한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화권 간 접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다인종·다문화적 특성을 수용하기 위해 다각도로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교육을 시행해왔다. 한국에서 1995년 27만 명에 불과하던 체류외국인 수는 2007년 단기체류 외국인을 포함해 1,000,254명으로 사상 처음 100만 명을 돌파했다. 2011년 1,265,006명으로 1,139,283 2010년보다 11%증가한 것으로 집계된다. (행정안전부, 2011)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가 곧 다문화 사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이들의 유입을 통해 한국 사회가 다종족·다민족사회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현재 한국 사회는 다인종·다문화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다문화교육이 실제 교육 대상자들이 다문화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부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대학다문화교육의 현황
:1990년대 초 이주노동자가 증가하면서 인권보장이 주요 쟁점으로 등장하면서부터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1990년대 후반 결혼이민자가 급증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들의 2세 교육에 사회 관심이 집중되었고 이를 교육받을 권리에 근거한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이 제시 되었다. 한국 사회 다문화 교육은 이주해온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여러 가지 사회적응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부 주도로 시작되었다.(한국어문제, 다문화의 이해관련 문제, 가족문제, 직업문제 등) 최근 들어 다문화 가정, 이주노동자 등 특정 정책집단만이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를 교육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일반 학생과 학부모, 교사 및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 교육과 다문화적 시민성교육 혹은 다문화 소양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를 배경으로 하여 교육과학기술부의 주도로 대학의 교양 교육과정에 다문화 관련 강좌들이 포함되고 개설된다. 최근 다문화 관련 교육의 경우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제도적인 차원에서 적응하는 형태로 개발되어 학습자의 요구도 보다는 국가의 요구도에 의해 개발된 경향이 크다. 이렇게 되면 대학의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자율성이 떨어지고 다문화라는 학문적 성격이 방대하다 보니 지역적 특성이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본 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을 받은 교과목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개설된 대학의 교양교과목으로서 다문화 관련 강좌 이다.
2)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관련 강좌 수강이 학생들의 다문화 관련 활동과
다문화교육이 인종·민족·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향후 다문화 관련 교육 연구의 연구과제로 활용하고자 한다.
3)연구방법
1-연구방법: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문헌조사방법과 설문조사방법이 사용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