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의 방법론에 대해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2 / 2020.07.2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학습자 유형 어휘 선정 방법
1. 직업 목적 한국어 어휘 선정 필요성
2. 직업 목적 한국어 어휘 선정 방법

Ⅲ. 초급 문형의 교수 방안 분석
1. 기본 어휘 선정
2. 기본어휘 학습 방안

Ⅳ.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한국어 학습자의 분포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 초기에는 선교사, 외교관 등이 학습 대상의 주를 이루었지만 1980년대 이후부터는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지면서 성인 학습자였던 한국어 교육 대상은 청소년이나 유아로까지 연령의 폭이 확대되었다. 또한 학문 연구 또는 직업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해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목적을 가진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게 되면서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의 연구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은 크게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으로 나뉘게 된다. 이 중 본 연구에서 논의할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학습자 유형 어휘 선정 방법

1. 직업 목적 한국어 어휘 선정 필요성
1980년대 중반 일부 기업의 외국 인력 활용으로 시작된 국내 외국인 노동인력은 1993년 산업연수생 제도가 도입되면서 급속도로 늘기 시작하였고, 이후 2004년 외국인 고용허가제가 실시되면서 꾸준히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단순 숫자의 측면, 국내 임금 노동자 대비 비율의 측면, 지속적인 증가 추이 등에 비추어 볼 때 외국인 근로자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인 근로자는 현재 국내 노동시장의 필요에 의해 들어온 중요한 산업인력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자국민들이 기피하는 업종에 필요한 노동력을 외국인 근로자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김명광(2008:489-491)에서는 국내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와 관련하여 이주노동자에게 한국어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언급한 바 있다. 이주노동자는 국내 노동시장의 필요에 의하여 들어왔기 때문에, 우리사회가 이들의 한국어 학습을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외국인 근로자가 우리의 필요에 따라 들어왔다면 수입국 차원에서 이들을 보호해야 하고 이 연장선상 위에서 이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현화,이미혜, 『한국어교육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
김민성,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 어휘 선정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0.
김수정, 「문맥을 통한 한국어 어휘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8.
박미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대진대학교 석사논문, 2012.
이수정,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IT분야 기본 어휘 선정 및 분석」,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석사논문] 한시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방안 연구
  • 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쉽게접근할 수 있으므로 학습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가질 수 있게 된다.본 연구의 내용과 흐름을 살펴보면, 문학 텍스트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검토를 통해 문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중국어 교육에 있어 漢詩를 활용함으로 얻게 되는 교육적 장점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작품 선정을 위한 第7次 高等學校 한문교과서의 漢詩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총 7篇의 漢詩가 선정되었다. 그리고선정된 漢詩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습자의 특징 ★1) 초급 학습자의 특징① 한국문화를 처음 대하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이 큼② 문화적인 충격도 또한 클 것임③ 한국문화에 대하여 어느 정도는 이해하지만 아직 충분히 익히지 못한 상태임★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교육의 방향① 문화충격에서 겪는 부정적인 경험을 최소화② 문화충격을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방향으로 유도화③ 한국 문화에

  • 교육 - 교육학 요약
  • 위한 학습 경험    ③ 교육방법 : 학습 경험의 조직 방법    ④ 교육평가 : 목표달성 여부 판단  2) 특징    ① 기술-공학적 모형 : 최소투입, 최대산출(효율성 중시)    ② 체제이론 : 생물유기체론    ③ 보편적 처리과정 : 객관성 (행동주의)    ④ 유목적성, 가치지향성    ⑤ 상호작용(feedback)    ⑥ 전체파악(2) Taba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Tyler모형의 구체화    ① 요구진단, 요구사정    ② 목표 설정    ③ 내용 선정    ④ 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주목하며, 랭포드, 그린 등이 주장한 위인지학적 관점③교육목적의 기능 *방향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기준 *교육활동 통제 *교육평가의 기준 *동기유발 기능④교육목표의 명세화: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대해서 개괄적 정보들을 얻게 하고, 그들 작품의 구체적 정보를 퀴즈화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작품의 세계에 들어갈 수 있게 하기 위한 활동이다. 교사는 아동들이 읽어야 할 문학도서 목록을 제공해 주고, 모음별로 작품 알아맞히기 퀴즈를 직접 출제하고 또 각 모음원이 퀴즈에 참여하도록 한다. 요컨대 문학작품을 읽어보는 경험을 유도하는 활동이다.(나) 일기 속에 문학작품 이름 하나씩만 나타내기일기를 쓰면서 동화나 소설의 이름 하나씩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