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론] 장애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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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2. 장애인 교육의 유형
3. 장애인 교육 관련 법률 소개
4. 장애인 교육의 현황
5. 효과적인 장애인 교육을 위한 방향
(통합교육의 필요성)
6.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첨부자료
본문내용
4월 20일 장애인의 날. 시교육청 앞에 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부모연대, 장애인 자립생활단체 소속된 장애인 100여명이 모여 “장애인의 교육 차별을 철폐하고 장애인 교육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교육권연대는 “장애인 교육에 대한 문제는 명백히 광주시 교육청을 비롯한 국가당국의 책임이다”면서 “이제부터라도 광주시 교육청은 장애인 교육주체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습니다.집회를 마친 교육권연대는 △공립특수학교 설립·운영위원회 구성 △광주특수교육원 신설 △장애 성인에 대한 교육지원 확대 △교육돌봄 서비스 지원체계 구축 △특수교육 담당 전문인력 확보 등 ‘특수교육발전을 위한 10대 요구안’을 광주시 교육청에 전달했습니다.이후 장애인연대단체는 시청까지 거리 행진을 통해 시민들에게 ‘장애인의 날’을 알리고, 단 하루의 동정과 시혜의 행사가 아닌 장애인들에게 절실한 이동권 보장과 차별철폐의 목소리를 드높였습니다. 2시간의 거리행진 후 시청에 모인 장애인단체들은 장애인 자립생활지원체계 구축, 이동권보장, 활동보조권리 보장, 장애인가족지원 확대, 장애 여성 권리 보장의 5대 요구안을 가지고 기자회견을 열었고, 시청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졌지만 광주시장과 주요보직 관계자들은 광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중인 ‘장애인의 날’ 행사 참석관계로 만나볼 수 없었습니다.올해도 역시 광주시의 ‘장애인의 날’ 행사가 전시행정이라는 비판 속에서 많은 장애인들은 예산을 단발성 축제에 쓰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의 요구를 실현하는 알찬 행정을 하길 희망합니다.jnet 뉴스 광주의 김정아입니다.한국장애인방송 Jnettv (www.jnettv.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1000명 필요한데, 서울서만 달랑 3명 충원?
[주장] 특수교사 턱없이 부족... 장애인교육 포기하고 '수용'만 할 건가요
10.09.29 15:49 ㅣ최종 업데이트 10.09.29 15:49 최석윤 (hahaha63)

특수교사, 특수교육
서울 지역 특수교사 3명.

지난 24일 교육과학기술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발표한 '2011학년도 중등교사 임용 후보자 모집정원'에 따르면 내년 서울에서는 특수교사 3명(중·고등 합산/ 초등 20명)이 충원된다고 한다. 서울 지역 특수교사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500명이 줄어 들어 수험생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단다.

'복합장애1급'을 지닌 아이의 아빠로서 교육부 발표를 들으니 깊은 한숨만 나온다. 현재 장애학생들의 교육환경을 한 번이라도 조사해 보고 결정한 것인지 따져 묻고 싶다. 장애학생들은 지금도 특수교사가 부족해 교육환경이 척박한데 무조건 증원은 없다는 식의 발표에 한숨만 나온다. 최근 4~5년 동안은 서울 지역에서 특수교사를 채용하지 않아 더욱 그렇다(대신 기간제 교사를 활용해 왔다).

왜 이런 문제제기를 하는지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한다면 한달음에 달려갈 생각도 있다. 왜 장애학생들을 위해 특수교사를 증원해야 하는지 들어보고 꼭 답변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답변이 형식에 치우치는 게 아니라 장관의 이름으로 설명이 곁들여지면 좋겠다.

서울지역에서만 3명 충원... 장애인교육 어쩌라고

전국은 접어두고라도 서울만 가지고 이야기해 보자. 서울의 특수학교(급)수를 살펴보면 다음 표와 같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령 해설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09).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2009).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김주영․이미선․이유훈․최세민(2001). 중등 특수학급 운영 개선 방안.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주영, 이유훈, 이미선, 김병하(2000).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방안.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주영(2006). 장애인의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 관계법 제정비 방안. 국가인권위원회.

윤점룡, 원종례, 권효숙, 유장순, 김주영(2005). 학령기 장애아동 통합교육 현황 실태
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이미선, 김태준, 이유훈, 조광순(2005).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
육원.

이소현, 김주영, 이수정(2007). 장애유아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개선 방향 및 포
괄적 지원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7(1), 351-379.

전국장애인교육권연대(2006b). 장애인교육지원법(안) 교육 자료집(2006. 3. 10.).

정동영, 김주영(1999). 특수교육운영위원회 활성화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웹사이트
국립특수교육원 http://www.knise.kr/
장애인교육권연대 http://www.eduright.or.kr/
전국장애인부모연대 http://www.bumo.or.kr/
국가인권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한국장애인개발원 http://www.koddi.or.kr/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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