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과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요인,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상호보완적 짝짓기,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연극놀이, 장애아동,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전략, 제고 방안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2. 선입관이 변화할 것이다
3. 경제적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4. 교육의 선택이 다양할 수 있다
5.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Ⅴ.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1. 협력학습
2. 협력학습의 요소
3. 협력학습이 적절한 이유
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1. 팀 성취도 배분 학습(STAD ; Student-Team-Achievement Division)
2. 토너먼트 게임식 팀학습(TGT ; Team-Game-Tournament)
3. 직소Ⅰ(JigsawⅠ)
4. 직소Ⅱ(JigsawⅡ)
5. 팀보조 개별학습(TAI ;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6. 집단탐구(GI ; Group Investigation)
Ⅶ.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Ⅷ.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
1. 특수교육 정책추진 기본방향
1) 특수교육 개념 확대 및 장애범주의 확장
2)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확대
3) 장애인 교육의 평생교육적 접근
2. 추진 실적 및 평가
1) 추진 실적
2) 평가
3)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기반조성 및 교육의 내실화 도모
4) 특수교육 지원 서비스 확대 및 지원체제 강화
5)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평생교육 지원 강화
Ⅸ. 장애인통합교육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장애를 가진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 연구 결과들은 이 두 영역뿐 아니라 일반학급에서의 학업성취도 적절한 개별화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을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보고하고 있다.
일반학교로 진로를 결정했을 때 가장 먼저 부딪히는 문제가 다른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거절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이다.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들이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행동발달뿐 아니라 학업성취 면에서도)은 없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히 유아기에 통합교육이 실시될 경우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교육에 대한 신중한 배려가 비 장애아동들에게도 함께 제공되면서 발달과 행동적 측면에 더 높은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질적으로 통합교육을 통해서 비장애아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다양한 사회의 구성원을 이해하는 과정으로 장애아동들과 상호 작용한 경험을 수용하게 된다는 점이다. 차별적인 존재로서가 아니라 차이점과 공통점을 함께 가진 구성원으로 수용하고 포용하는 과정에서 깊은 이해심과 사회적 책임감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오히려 발달적, 행동적, 태도 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교육적 중재가 이루어진다면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을 통해서, 또 비장애 아동은 장애 아동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며 배우는 것이 있으리라 믿어진다.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 다른 학생들과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하지 못한 학생들은 그렇게 성장한 학생들과 크게 다르며, 그 차이가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의 삶을 제한하는 결함이 될 확률은 점차 높아진다(Brown, Ford, et al, 1983)고 한다.
- 참고문헌
-
◈ 21세기 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과제-일본 통합교육의 현상과 과제
◈ 국립특수교육원,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서울, 리문기업, 1997
◈ 김성애, 통합교육 II:실행적 측면에서의 최상의 실제, 제 1회 이화 특수교육 연수자료집,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1998
◈ 김성애, 정대영, 박희찬,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7
◈ 김숙경, 유아기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84
◈ 김정권,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 정대영, 통합교육과 교내 장학, 국립특수교육원 일반연수 교장과정 교재, 1997
◈ 최종옥 외, 통합교육 장에서의 특수교육의 기초, 한국특수아동학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