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의 행동주의 -교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생산적인 학습환경 만들기

§ 생산적인 학습환경의 조성을 위한 원리들§

원리1. 학생들을 존경하고 예의 바르게 대하며 교실과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도 록 만들어라.
원리2. 기대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환경적 선행자극을 만들어라.
원리3. 학생들의 노력과 능력의 향상에 대해 강화하라.
원리4. 행동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라.
원리5. 바람직한 행동기준에 부합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나타날 긍정적인 결과를 강조하고 (정적 강화 강조) 강화인이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에 한해 처벌(수여성 〈 제거형)을 사용하라.

※ 응용행동분석

단계1. 목표행동을 결정한다.
단계2. 목표행동의 기저선을 만든다.
단계3. 강화인을 선택하고 필요시 처벌인도 선택한다.
단계4. 목표행동의 변화를 측정한다.
단계5. 행동이 향상되면 강화인의 빈도를 점점 감소시킨다.


※ 행동주의 논의

§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비판1. 교수에 대한 지침으로 활용하는데 있어서의 비효과성
비판2. 고등정신기능(ex.언어) 설명 불가능
비판3. 강화인이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비판4. 학습과 교수에 대한 철학적 입장

※ 행동주의에 대한 옹호

본문내용
원리1. 학생들을 존경하고 예의 바르게 대하며 교실과 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도 록 만들어라.
→ 한 교사는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해 안전한 정서적인 분위기 조성하려고 노력 했다. 이 때 한 교사의 목표는 ‘학생들이 학급과 교사의 행동을 연합하는 것’ 이었다. 즉 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제공해줌으로써 학생들이 이와 비슷한 정 서를 학급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려 했던 것이다.
(오전 8시 40분, 26명의 학생들을 일일이 맞이하는 한 교사)
교사: 안녕, 준호야.
오, 멋지게 이발했네, 재현아.
갓난아기 남동생은 어떠니, 은수야?
오늘은 기분이 좀 나아졌니, 지우야? (p.282)


원리2. 기대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환경적 선행자극을 만들어라.
→ 한 교사의 자리이동은 학생이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시하는 환경 적 선행자극으로 볼 수 있다.
그날의 수학수업을 시작하기 위해 한 교사가 앞으로 나오자마자 시끄럽게 떠들며 잡담하던 것을 멈추었다. (p.283)


원리3. 학생들의 노력과 능력의 향상에 대해 강화하라.
→ 학생들의 능력 향상을 강화하기 위해 칭찬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하려는 내적 동기 증가시켜 줄 수 있다.
교사: 여러분은 이제 분수의 문장제 문제를 잘 이해하고 아주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네요. (p.283)


원리4. 행동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라.
→ 교실 앞 포스터에 나열된 중요한 학급규칙에는 학생들의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를 부여할지, 처벌을 부가할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 매일 학교에 학습자료들을 가지고 오기
· 학급 친구들을 존경과 예의로 대하기
· 말할 것이 있을 때에는 먼저 손을 들기
· 자리를 뜨기 전에 허락을 받기 (p.282)


원리5. 바람직한 행동기준에 부합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나타날 긍정적인 결과를 강조하고 (정적 강화 강조) 강화인이 효과적이지 못할 경우에 한해 처벌(수여성 〈 제거형)을 사용하라.
→ 한 교사의 학급관리체제는 처벌을 줄 가능성을 포함하고는 있으나 강화에 더욱 초 점을 맞추고 있다.
∙ 흰색: 위반 없음
∙ 노랑: 경고
∙ 보라: 간식시간이나 휴식시간에 타임아웃
∙ 초록: 방과 후 30분 동안 잡아두기
∙ 파랑: 하루에 4번 학급 규칙을 위반했음을 아동이 직접 부모에게 전화로 알림
∙ 분홍: 학교장에게 의뢰함 (p.284)

점수는 기록이 되고 2주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점수로 연필, 공책, 축구공, 운동 가방 등을 파는 '학급 상점'에서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었다....... 그 뿐 아니라 한 달에 12점을 받은 모든 학생은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 오후에 개최되는 학급 파티에 참석해 간식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p.284) → 정적 강화 강조

처음 위반을 하면 학생에게 교실 앞으로 나가 "네 카드를 뒤집어."라고 한다.......두 번째 경고를 받으면 보라색 카드가 나타나는데 이는 10분의 타임아웃에 해당한다. 타임아웃은 제거형 처벌의 한 형태이고....... (p.284) → 제거형 처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긍정적 행동지원
  • 교수하고,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 반응하고, 삶의 질 향상을 촉진하기 위하여 중다 중재 전략을 포함하는 종합적 접근이다.(8) 팀 중심의 접근긍정적 행동지원은 부모, 교사, 학교 행정가, 행동 지원 전문가나 상담교사, 장애 아동, 기타 관련요인을 포함하는 팀의 노력을 필요로 하는 접근으로, 팀 구성원들을 진단하고 행동 지원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고 평가하는 모든 과정에서 협력적으로 함께 일한다. 팀 접근은 중재의 목적이 팀 구성원들 모두에게,

  • 청소년활동의 원리
  • 교수-학습전략 수립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교사 및 학생들의 책임감있는 행동의지를 발전시킬수 있는 변인으로 작용할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함.팔머(Planner)와 탄너(Tanner)-자연보호와 관련된 직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기술하도록 하여 개의 얻어진 결과를 아홉 개의 범주로 구분함. (p37참조)2. 현장학습의 원리청소년 현장학습은 기존의 교사중심의 교실수업으로부터 벗어나 현장위주의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수업방식.현장학습은 특히, 청소년 환경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전략들을 사용한다.✔태아단계 - 자기 주장의 단계- 단독 존재 단계 - 역할 전도 단계 - 독립 단계5. Suggestopedia 란? -암시식 교수법✔교사, 교육 담당 기관, 교재 등의 권위가 중요한 원인✔음악화 : 바로크 음악을 통한 긴장 이완, 음악적인 리듬을 학습에 이용✔가면 효과 : 목표언어를 교수 매체로 사용, 학생들의 이름을 외국명으로 하여, 실수를 하여도 좋은 심리적 가면효과를 줌✔교실환경 : 교실 바닥에는 카펫이 깔려 있고, 거실처럼 조명을 부

  • [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교수법나. 7차 교육과정의 직접 교수법다. 현시적 교수법 라. 상보적 교수법Ⅱ. 실제1. 대단원2. 대단원개관3. 대단원 학습 목표의 예4. 주요 학습 내용5. 대단원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6. 지도의 유의점7. 소단원의 특성8. 본시 적용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9.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부록 - 학습지, 평가지Ⅰ. 직접교수법 이론 설명1. 직접교수법 개관가. 직접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직접교수법(直接敎授法, direct instruction)은 1950년대 행동주의 심

  • 교수학습이론 역사적 발달,종류, 교수학습이론 성격,원리, 교수학습이론 주안점, 교수학습이론 실제, 교수학습이론 실천방안, 교수학습이론 시사점
  • 교실에서는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적 과정에 대한 경험이 주어지지 못하거나 반영되지 못함.Jefferson, Rush, Mann, Swett 등2. 행동주의적 접근 시기•학습이란 큰 덩어리의 지식이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졌을 때, 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해서 보상이 주어졌을 때 일어남•학생들의 행동은 측정․진단․예측이 가능하다는 전제아래 직접교수 전략이 지배적임• 교실에서의 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정해진 학습 목표나 학습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행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