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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개념

Ⅲ.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유형
1. 교수전략에 따른 유형 분류
1) 반복 연습형
2) 개별 지도형
3) 교육적 게임형
4) 시뮬레이션형(Simulation Mode)
5) 자료 제시형
6) 문제 해결형
2. 프로그램의 구성에 따른 유형
1) 직선형 CAI 프로그램
2) 반복형 CAI 프로그램
3) 분지형 CAI 프로그램

Ⅳ.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이론적 배경
1. 객관주의
2. 행동주의
3. 인지주의
1) 안내와 재생의 원리
2) 지적 기술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Ⅴ.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필요성
1. 컴퓨터는 이미 사회 각 분야에 널리 퍼져 있다는 점이다
2. 증가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가 어려워진다
3. 교사 중심의 교실 수업이 갖는 한계 때문이다
4. 미래사회의 가장 중요한 자질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CAI가 적합하다

Ⅵ.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장단점

Ⅶ.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과 PI(프로그램학습)

Ⅷ.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과 언어교육

Ⅸ.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 CAI)의 개선 방안
1. CAI의 교육적 타당성
2. CAI활용을 위한 시간과 장소 확보
3. 교수요원 및 학생을 위한 교육
4. 사용자를 위한 보조자료의 준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가 본질적으로 탁월한 수업매체이며, 컴퓨터보조수업이 다른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전통적 수업의 장점과 컴퓨터 보조수업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학습력의 증진이나 학습의 개별화를 위하여 활용하게 되는 컴퓨터는 이질적인 학습자들을 동시에 학습시키면서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 학습속도, 학습요구에 부합되는 학습효과를 구성해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는 학습자의 학습진행 상황 및 학업수행 결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종합분석하여 최적의 학습조건을 진단해 주고 처방해 줄 수 있다.
현재 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안의 하나로써 컴퓨터 보조 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을 이용한 수업효과에 대한 연구들이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컴퓨터 보조 수업은 많은 연구자들의 개별화 학습을 위한 기회와 즉각적인 feedback을 제공하여 주고, 학습자의 학습 흥미를 유발시키며, 학습자의 생각하는 방법과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시켜 준다(Kulik, Bangert, & Willams, 1983 ; 허운나, 1985 ; 박성익, 1988)고 하였으며, 또한 현행 수업 체제 속에서는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야기되는 학생 개인별 학업 성적의 차를 컴퓨터를 이용함으로써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고, 보충학습 및 심화학습을 통하여 학업성적, 학습태도, 학습시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강균 : CAI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DB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신세호 : 컴퓨터교육 활성화를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적용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8
송차숙 : 컴퓨터 보조 학습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실증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이세호 : 프로그램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1978
한국교육개발원 : CAI 모형 프로그램 개발 연구, 민문고, 1989
한국교육개발원 : CAI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서울문예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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