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 교육적 접근] 학습장애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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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 교육적 접근] 학습장애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
목차
[학습장애아 교육적 접근] 학습장애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
I. 교사중심 서비스 전달 모델
II. 교육적 접근
III. 행동주의적(기술) 접근법
IV. 인지적 접근법
* 참고문헌
[학습장애아 교육적 접근] 학습장애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
교육자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적 책임을 가지고 학습장애아동들에게 어떻게 그리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학습장애아동의 학습 실패를 어떻게 방지하고 어떻게 개별화하는지, 그리고 전통적인 교육 접근에 반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특수교육프로그램을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사실상 교육적 배경 안에서의 중재는 학습장애가 어떻게 정의되고 특정 학교에서 어떻게 이해되는지에 의해 결정되므로 매우 다양하게 취급된다.
즉, 접근법의 불일치, 프로그램 전달, 절차 그리고 교수전략 또한 개별적인 선호와 훈련에 따라 상황별로 교사와 교수별로 상이하게 발생한다. 본 자료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의 치료교육을 위한 중재방법들을 검토해 본다.
I. 교사중심 서비스 전달 모델
학습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일반교실에서 교육을 받는다. 학습장애아동은 분리교육을 하는 데 큰 망설임이 있고, 또 많은 교육자들은 그러한 학생들이 지원을 받으면서 일반교실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심각한 장애학생들은 집중적인 치료교육 서비스를 요하기 때문에, 특별한 수업과 자원 공간 등의 특별한 요구사항을 가진 장애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위해 분리교육이 일반교실에서 하는 교육보다 많은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어떤 것보다도 주요한 관심사는 교사의 능력이다.
일반교실의 수업에는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개별적 필요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능력을 소유한 교사가 많지 않다. 교사들이 학습장애 학생들의 낮은 성취도를 인식하면서도 그 학생들의 정규과목 수업을 위해 교육적으로 다른 그 어떤 것도 거의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것은 학습장애아동들 중 60%가 특별한 배려나 수정을 제공받지 못하면서 다른 학생들과 똑같은 학문적 기준을 충족하도록 기대되었다는 연구가 뒷받침하고 있다(Winzer, 2002). 일반적으로 이루어진 한 가지 조정은 장애를 가진 채로 학업을 하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숙달하기 위한 좋은 기회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 점수기준을 낮추는 것이다. 학생들 자신은 양면 가치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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