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재개념주의적 접근의 필요성
1. 비판적 작업의 필요성
2. 지배적 담론속의 모순과 편견
(1) 유아교육의 지배적인 언어에 대하여
(2) 지배적인 언어가 만들어내는 질문들에 대하여
3.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4. 외면당한 지식이란?
Ⅱ . 근대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
1.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
2.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 William F. Pinar
3. 교육과정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 Michael W. Apple
4. 교육과정 탐구의 개념 유형 (전통주의자 → 개념적 경험주의자 → 재개념화)
5. 전통주의자와 재개념주의자의 교육과정 관점 비교
Ⅲ. 근대와 탈근대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일반적 개요
2.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자
3.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현상
4.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관점
(1) 모더니티 프로젝트
(2) 포스트모더니티 프로젝트
(3)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4) Foucault, 규율과 권력
(5) 만남의 윤리학
Ⅳ. 탈근대에서의 교육학적 접근
1. ‘후기현대’ 시대의 ‘공교육’ 위기
2. 탈근대에서의 교육학적 원리
3. 탈근대 교육학의 교육철학적 의미
4. 포스트모던 교육학의 과제
Ⅴ. 근대유아교육과정과 탈근대유아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
2.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1) 거대서사의 변화
(2)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
(3)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 현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외면당한 지식이란?
외면당한 지식이란?
풍부하고 독특한 자녀와의 상호작용
사회와 세계속에서 함께 존재
전통적 지식기반
미리 결정해 높은 배움의 방식에 의해 억압
우리와 다른 문화적 강점
➡ 아동은 세상으로부터 왔고, 세상 안에 있으며 이들의 삶은 많은 요인들과의 상호작용과 사람들, 기관들과의 관계 속에서 구성된다. 따라서 유아기와 유아교육에 대한 지배적 담 론과 지식에 대한 분석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철학적 맥락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
Ⅱ . 근대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
1.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
(1) 학문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탐구 영역은 교육학 내에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해왔으나 지난 반세기 동안의 교육과정의 이론은 거의 Tyler(1949)의 사고 체계에 의존한 이론 이었음.
(2) 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 경제적인 맥락에서 보고자하는 새로운 경향에 대해 Pinar(1975)는 전통적 접근과 다른 그룹을 묶어 재개념주의자(reconceptualists)라고 지칭함
(3) 재개념주의자들은 다양한 연구 범위를 가지며 교육과정의 역사적 맥락을 연구하고 정치적, 사회적 관련성 분석하면서 교육 속에서 개인이 갖는 경험과 의미를 탐구하면서 Ralph Tyler의 ‘전통적’ 입장을 거부함(Apple, Pinar)
(4) 이론적 배경 : 마르크스주의, 신 비판이론, 정신분석학, 해석학, 미학이론, 탈현대주의 이론을 그 배경으로 함
<표1>교육과정 이론의 동향
~1960년대 말
Tyler 지식체계에
의존하여 심화・보충
하
는
수단
1970년대 초~
기존의 교육과정 탐구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다른 다양한 탐구형식의 가능성 주장
1970년대 중반~
Pinar.재개념주의자.
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경제적인 맥락에서 접근.
실존주의적
재개념화 :
Pinar
구조주의적
재개념화 :
Apple
→ →
2.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 William F. Pinar
(1) 기본적인 주제 : 인간의 실존적 해방
실존적 접근은 실존주의와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개인의 교육적 경험 분석과 의미의 추구에 관심을 갖는다.
(2) 학교교육의 정신 분석(학교교육의 현상을 실존적, 정신분석학적으로 분석하여 12가지 문제를 제시함)
① 공상적인 세계로의 도피와 거부
② 타인의 모방을 통한 자아의 분열과 상실
③ 자율성의 위축과 의존성의 증대
④ 타인으로부터의 평가와 자기애의 상실
⑤ 인간관계 욕구의 왜곡
⑥ 자기 소외와 감각 마비 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