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부 공과 분석 및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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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부 공과 분석 및 방안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유아부 절기별 공과 분석 및 재구성
ⅰ. 사순절
ⅱ. 종려주일
ⅲ. 부활주일
ⅳ. 성탄주일
Ⅲ.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기독교 교육이 하나님을 좀더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 나가는 학문이라면 기독교 교육과정은 이러한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기초와 이해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학문이다.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한국장로교출판사, p. 18.
본 고에서는 20@@년 총회공과 유아부(4~6세) 교육과정을 절기에 따라 나누어 여러 가지 교육 초점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이 교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재구성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정당성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해 보았다.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현 기독교 교육과정의 실태를 살피고, 효과적인 기독교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연구함으로써 하나님의 사람을 세우고, 하나님 나라의 부흥에 기여하고자 한다.
Ⅱ. 유아부 절기별 공과 분석 및 재구성
ⅰ. 사순절
호산나, 호산나!
20@@년 유아부 교재를 보면서 참 잘 만들었다 하는 생각을 했다. 나는 유아부가 따로 교육되는 환경에서 자라지 않았다. 작은 교회에서 늘 아동부라는 이름 안에 아기부터 초등 6학년까지 다 있었다. 지금은 모교회에서 교육전도사로 2년째 섬기고 있는데 유치부가 아동부와 분리되어 있지만, 체계적이거나 그다지 교육적이지는 않은 상황이다. 유치부 부장 집사님과 3명의 청년들이 함께, 4명이 유치부 교사로 섬기고 있다. 유치부를 아동부에 합치고 교사도(유치부 청년 선생님들이 율동 같은 것을 잘 하기 때문에) 합쳐서 하면 어떻겠느냐는 얘기도 나오지만 유치부에서 반대한다. 그 이유는 아동부에 들어가면 유치부 아이들, 아기들이 치인다는 것이다. 사실 아동부도 발달단계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물론 장점도 많고. 아무튼 아직 17개월된 교육전도사로서 제도적으로는 아동부 전담이고, 유치부 교육을 맞고 있지만 나는 조언하고 돕기만 하고 유치부가 알아서 하는 걸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잘 모른다. 슬슬 알아가고 있는 중이다.
이번 학기에는 교육실습이 있었다. 교육실습을 준비하며, 교육실습을 하고, 정리하는데 집중이 된 한 학기였다. 실습을 마치고 돌아와 바로 기말고사를 치고 레포트들에 참여하게 되니 어리둥절하고 어리버리하면서 지나는 것도 같다. 재밌다.
교육과정 분석을 위해서 여러 가지 이론을 차용하는데 다음의 세 가지가 대표적이다. (1) 학습내용이 어떻게 선정, 구성, 조직되었는지를 주로 체계성의 맥락에서 살펴보는 전통주의적 분석 (2) 학습내용이 학습자들의 행동 변화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었는지 주로 효율성의 맥락에서 측정하려는 개념-경험주의적 분석 그리고 (3) 보편적이라고 간주되는 학습내용이 이념적 차원에서 볼 때, 과연 정당한지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려는 재개념주의적 분석이 바로 그 대표적 이론이다.
이상의 세 가지의 정의를 말한다면 다음과 같다. 체계성이란 교육내용이 교육목적(목표)과 일치해야 함은 물론, 합리적인 순서에 따라 구성되고 조직되는 형태를 의미한다. 효율성이란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육을 통해 가시적인 변화를 분명하게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학습내용(경험)을 효과적으로 선정구성조직해야 할 원리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마지막으로 정당성이란 성서에 관한 왜곡된 해석이나 시대적 편견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수용해 온 비기독교적 이데올로기를 가려내고 거부하려는 맥락에서 기독교교육의 학습내용과 경험이 선정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하나님의 나라 : 부르심과 응답”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과정적 성찰, 연세대학교 강희천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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