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교육과정의접근방법들을비교설명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4공통)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1)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Behaviorism)적 접근
1) 기본과정
2)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3) 행동주의적 교육과정의 조직방식

2. 관리적 접근
1) MAKER 공식에 따른 관리적 접근의 정의
2) 관리적 접근과 행동주의
3) 관리적 접근의 교육목적
4) 교사와 학생관계
5) 관리적 접근에 대한 비판(장단점)

3. 체제적 접근
1) 체제적 접근의 개념
2) 체제적 접근의 필요성과 이점
3)교수체제의 개념 및 구성요소
4) 체제적 교수설계 원리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1) 인본주의적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6. 재개념주의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의미
2) 재개념주의의 등장
3) 재개념주의적 교육과정 탐구의 성격
(1) 재개념주의적 교육과정 탐구의 출현 배경과 의의
(2) 재개념주의적 교육과정 탐구의 성격
① 역사적 비판 관점
② 미적-철학적 비판
③ 정신분석학적 비판
④ 사회적-정치적 비판
4) 비판과 전망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은 장차 초등학교 입학 전의 과정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학습에 흥미를 초등학교 때 가지면 그 학습의 즐거움이 초등학교까지 더 나아가 중고등학교까지 연결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학습부진아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유아들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또는 유아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유아를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하고 포괄적인 활동을 계획하기 위해 유아교육의 목표, 학습활동의 원리, 연령에 따른 발달 특징, 유아의 각 개인에 따른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보다 통합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영역별 활동간에 상호적인 연계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연간계획 및 월간계획은 융통성 있게 계획하며 월간 계획은 치밀하게 계획하기보다는 한달 전에 미리 안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려면 유아의 발달 수준, 요구와 흥미를 기초로 해야 하고, 특히 지역사회 여건 시설환경에 따라서 주제를 선정하고 실시기간을 정해야 한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이기숙(1994),개정판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신옥숨(1994), 유아교육학 개론, 서율 : 학지사.
이기숙(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서울 : 교문사.
삼성경(1982), 유아교육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서울 : 이대석사학위논문.
윤희경 외 공저(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중등문법 교육론-4장 의사소통과 언어의 특성, 5장 단어와 사전편찬
  • 교육과정 및교과서8학년 (4)문장이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는 현상을 이해한다.고등학교 문법 6. 의미 (2) 단어 간의 의미 관계해 설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한다. 대화, 글, 매체 등을 통해서 우리는 지금, 여기에 있지 않은 사람과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의사소통에서는 메시지 전달자와 메시지 수신자, 그리고 메시지의 전달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탐구활동 20번에서는 학생들에게 의사소통 시 고려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0 )1) 개선안에서 발견된 문제점 ( 20 )2) 관련집단의 입장분석 ( 25 )4. 교원능력 개발평가 추진과정 ( 29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평가 정책추진 기본방향 발표 내용 ( 29 )2)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 ( 30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4. 교원능력 개발평가 추진과정 ( 27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평가 정책추진 기본방향 발표 내용 ( 27 )2)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 ( 27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28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31 )1) 2006년~2007년 개선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