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페스트, 문학 사회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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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작가 소개 및 줄거리

1. 알베르 까뮈

2. 소설 ‘페스트’ 줄거리

Ⅲ. 작품 분석 및 작품 해석

1. 작품 분석

1) 루카치의 총체성 이론 에 적용

①루카치의 총체성 이론

② 적용

(2) 소설 ‘페스트’에 나타난 분열.

(3) 총체성의 불회복

(2) .바흐틴의 ‘대화주의’에 적용

① 바흐틴의 대화주의

② 적용

(1) 페스트에 맞서 싸울 것인가 , 굴복할 것인가 하는 문제.

(2) 신을 믿을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문제. (페스트는 악인가, 신의 구원인가)

(3) 자신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길 것인가, 타인의 행복을 중요시 여길 것인가 하는 문제

2.작품 해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작가 소개 및 줄거리

1. 알베르 까뮈

1913년 프랑스 알제리에서 태어난 까뮈는 이듬해 아버지를 여의고 빈곤하고 어두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결핵과도 싸워야 했던 그는 학업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문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특히 그의 스승 L.제르맹의 영향으로 철학에 깊이 눈뜨게 된다. 연극에도 심취하였던 그는 극단에 관계하기도 하고, 기자로 일하는 등 저널리즘에 관여하기도 하였으며, 한때는 공산당에 가입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작가로서의 그의 삶은 「L'Envers et l'Endroit」(1936)로부터 시작되어 시적 산문집이라 할 수 있는 「Noces」(1939)를 거쳐 소설 「이방인」(1942)에 이르면 그의 부조리(不條理) 문학세계는 차원높게 형상화되어 나타난다.
까뮈는 자신의 부조리 철학을 「시지프의 신화」(1942)에서 밝히고 있는 바, 이 세상에는 합리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질서도 구원도 없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존재란 부조리한 것이며, 그러므로 인간의 윤리는 형이상학적인 환상을 품는 대신 부조리의 인식을 철저히 지녀 나가면서 죽음이 필연적으로 도래할 때까지 순간 순간을 최선을 다해 살아 나가야 하는 데 있다는 것이 그 주된 요지이다.
그런데 2차 대전의 체험을 통해 까뮈의 부조리에의 인식은 공동체로 확대되어 1947년의 「페스트」를 통해 그는 정치적·사회적 관점에서 파악한 부조리한 현실과 그 현실에 대한 집단적인 차원에서의 반항의 모습을 그려 내고 있다.
이러한 반항의 사상을 이론화하고 집대성하면서 혁명의 논리를 부정한 「반항적 인간」(1951) 는 혁명 과업의 수행을 주장한 샤르트르와의 논쟁을 낳는 도화선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1956년에 발표한 「전략」에 이르러 Camus는 돌연 인간의 위선과 원죄성을 고발함으로써 반항을 통해 구축하여 온 그의 휴머니즘의 세계로부터의 또 다른 전환을 보여 주었다. 그것은 곧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의 제기이며 영원한 자아의 문제에로의 회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까뮈는 1957년 노벨상을 수상하였고, 그때 행한 연설 <스웨덴의 연설> 는 그의 문학관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으며, 앞서 언급한 작품 이외에도 「오해」(1944), 「칼리귤라」(1945), 「정의의 사람들」(1949) 등의 희곡과 단편집 「적지와 왕국」(1957)이 남아 있다.
참고문헌
알베르까뮈, <<페스트>>, 범우사
이상우외,<<문예 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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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평문의 방향으 잡는 데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지만 그 외에는 그저 그랬어요.
  • 1409***
    (2020.05.25 17:2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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