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정의,유형,특징,장단점,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설계과정,활용방식,운영전략
- 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체육과교육, 도덕과교육, 실과교과교육, 바른생활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 3장_국어과_수업_설계의_원리
-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목차
-
1. 직접 교수법
(1) 직접 교수법의 주요 개념
(2) 직접 교수법의 원리
(3) 직접 교수법의 수업 절차
(4) 직접 교수법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5) 직접 교수법 적용의 유의점
2. 문제 해결 학습
(1) 문제 해결 학습의 주요 개념
(2) 문제 해결 학습의 원리
(3) 문제 해결 학습의 수업 절차
(4) 문제 해결 학습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5) 문제 해결 학습 적용의 유의점
3. 전문가 협력 학습
(1) 전문가 협력 학습의 주요 개념
(2) 전문가 협력 학습의 원리
(3) 전문가 협력 학습의 수업 절차
(4) 전문가 협력 학습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5) 전문가 협력 학습 적용의 유의점
4. 창의성 계발 학습
(1) 창의성 계발 학습의 원리
(2) 창의성 계발 학습의 수업 절차
(3) 창의성 계발 학습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4) 창의성 계발 학습 적용의 유의점
5. 역할 놀이 학습
(1) 역할 놀이 학습의 주요 개념
(2) 역할 놀이 학습의 원리
(3) 역할 놀이 학습의 수업 절차
(4) 역할 놀이 학습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5) 역할 놀이 학습 적용의 유의점
6. 가치 탐구 학습
(1) 가치 탐구 학습의 개관
(2) 가치 탐구 학습의 수업 절차
(3) 가치 탐구 학습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4) 가치 탐구 학습 적용의 유의점
7. 반응 중심 학습
(1) 반응 중심 학습의 주요 개념
(2) 반응 중심 학습의 원리
(3) 반응 중심 학습의 수업 절차
(4) 반응 중심 학습의 적용 (구체적인 활용 방안)
(5) 반응 중심 학습 적용의 유의점
- 본문내용
-
① 과제 파악하기
수업의 틀을 제시하고 전체 수업을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학습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학습하게 될 것인지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 목표와 학습 과제가 무엇인지 주지시키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준을 명시하여 동기를 유발한다.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과 새로 학습할 요소와의 관계를 설명하여 학습을 촉진시킨다.
② 설명하기
새로운 개념이나 특성, 규칙, 원래, 절차 등에 대하여 교사가 상세하게 설명하여 학생이 정확한 지식을 토대로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과제 수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시범 보이기
교사는 자신이 설명한 원리나 절차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예를 찾아 학습자 앞에서 적절한 시범을 보인다. 교사의 시범은 학습자가 모방하게 되기 때문에 원리나 절차가 잘 드러나게 시범을 보여야 하며 이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해야 한다. 교사의 설명과 시범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교사가 가르치려는 목표와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에 숙달되어 있어야 한다.
④ 질문과 대답하기
교사는 학습자가 원리나 절차를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학습자에게 질문을 하며 학습자는 자신이 기억하고 학습한 내용을 대답하여 이해 정도 및 기억 정도를 확인하게 된다. 학습자가 대답하지 못하면 교사는 다시 설명하기 단계로 되돌아가야 한다.
⑤ 활동하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원리와 절차에 따라 앞서 수행한 단계의 연습을 통해 학습한 기능․능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국어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종류, 방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교수학습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