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체육과교육, 도덕과교육, 실과교과교육, 바른생활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어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Ⅲ. 수학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Ⅳ. 체육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준비
2. 탐색
3. 연습
4. 발전
5. 정착

Ⅴ. 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Ⅵ.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바른생활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과 관련된 변인에는 교사, 학생, 교육과정 및 그밖에 관련된 수많은 요인들이 있다. 따라서 모든 변인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수업 모형을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또한 어떤 사람은 수업 모형은 필요하지 않으며, 수업 내용을 면밀히 분석한 후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여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도 사실은 효과적인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한 설계를 마음속에서 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머리 속에 그리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나름대로는 학급 실정에 맞는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에 어떤 교사가 어떤 의미에서든 수업 모형 또는 절차에 대한 고려를 전혀 하지 않고, 아무런 의도 없이 수업을 전개하였다면, 이는 본질적 의미에서 바람직한 교육 활동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교수 학습 과정에 적절한 수업 모형을 탐색하고 적용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면에서 필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수업 모형은 수업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수업 모형은 발달 단계에 맞는 교수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수업 모형은 교수 학습에 관련된 변인들을 의미 있게 연관시켜 준다.
넷째, 수업 모형은 수업 전개를 위한 구상을 위한 교사의 노력을 경감시켜 준다.
수업 모형의 유형은 수업에 대한 관점에 달라 달라지며, 각 분류별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모형들이 연구되고 있다.

Ⅱ. 국어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동원되는 언어 기능의 지도에 대해서는 학생의 직접 경험과 연습이 가장 중시되고 있다. 언어 기능의 교수 모형은 어떤 형태의 수업에서나 적용되는 모형으로 교수 학습의 주체는 교사로부터 점진적으로 학생들에게로 이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경자(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 나일주·정인성(1996), 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노석구 외 공저(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주)
◉ 박성익(1999), 수업방법탐구 : 수업모형·수업전략·수업평가, 교육과학사
◉ 윤기옥 외(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
◉ 조연주 외 공역(1997), 구성주의과 교육,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5경(예기, 춘추, 시전, 서전, 주역)경학 중시1. 조선시대 관학1) 성균관 - 중앙, 최고학부, 국립대학, 문묘, 성리학 연구, 백성교화① 입학자격 : 지배계층인 양반의 자제들 중 일정한 자격요건 갖춘자(생원, 진사시에 합격한 생원과 진사)② 사서중시③ 교육방법-> 강(講) - 문답식 교수학습방법④ 양현고에서 재정담당(호조소속), 사학의 재정도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개혁 과제로 제시된 신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존중하며,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한 것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능동적,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어야 한다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과목이 실업계 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기능공 양성에 걸맞지 않게 대학교 교과목의 축소판이 되어 기초학력이 낮은 실업계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었다.그렇지만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의 주류는 이론 과목이 차지하여 왔다.더구나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실기보다는 이론 과목 지도에 더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실기 능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결국 교육 과정이 이러한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이

  • 21세기를 대비한 과학교육
  • 교육 제도를 돈 적게 들고 양질의 교육이라는 국가 발전 모델을 우리나라에서 오히려 찾고 모방하려는 국가도 없지 않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 21세기를 맞이하려면 이대로는 안된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찾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대두된 일반적인 문제점인 ① 입시지옥 속에 묻혀 버리고 있는 창의성 ② 값싼 학교 교육과 과중한 사교육비 ③ 획일적 규제 위주의 경직된 교육 행정 ④ 도덕 교육의 상실 ⑤ 세계 최고의 교육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