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특징

Ⅲ.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도입의의

Ⅳ.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계획
1. 심화 학습의 계획
2. 보충 학습의 계획

Ⅴ.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내용
1. 심화 학습
2. 보충 학습

Ⅵ.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절차
1. 학습과제 선정
2. 계획 수립
3. 자기과제의 해결
4. 평가와 검토

Ⅶ.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모형
1. 능력형(위계적 선택형) 교수-학습 모형
2. 선택형(병렬적 선택형) 교수-학습 모형
3. 통합형(공통 과제형) 교수-학습 모형

Ⅷ.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편성․운영 기본 원칙
2. 운영내용
1) 운영 시간
2) 대상자 선정
3) 학습 집단 편성
4) 운영 방법
3. 평가내용
1) 기본 방침
2) 평가 계획

Ⅸ.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4. 평가의 문제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Ⅹ.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즉 사회가 생산하고 인류가 쌓은 지식과 문화를 그대로 전수하려는 노력보다는, 학생의 입장에서 수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 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보다 다양하고 개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활동적인 교수 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수업의 본질이 변했다기보다는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이 시도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수․학습이란 학생들의 능력․흥미․적성의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하여 학생들 수준에 맞는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시키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 학생 수준에서 이룰 수 있는 최고의 학습을 이루게 하는 교육이다.
국어과의 경우 수준별 교육 과정은 기본 과정의 학습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의 기회를 다양하게,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기초 학력을 책임지고 확실하게 길러 주자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의 능력, 적성, 진로 등 개인차를 고려해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자는 것이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단계형이든 심화․보충형이든 간에 학교에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수준별 학습 집단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학급간 이동 수업이나 수준별 분단 수업을 반드시 하여야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 과정이 집단 편성의 문제가 아니라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전환을 하면, 이동 수업이나 분단 수업 형태의 학습 조직만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하드웨어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서 어떻게 하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투입할 것인가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Ⅱ.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특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하나로 편성․운영되면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은 두 가지 유형이 제시되는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고등학교 2-3학년에서 적용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것이다. 이 때의 특징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으로 ‘수준’의 개념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나,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개별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가지게 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성공하는, 그래서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교육 과정이다.
참고문헌
ⅰ. 교육인적자원부(1999),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2
ⅱ.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ⅲ. 김대행(1995), 국어 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ⅳ. 이주섭(1999),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 청람어문학 21집
ⅴ. 천경록(1999), 국어과 수준별 수업 적용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ⅵ. 충청남도 교육청(1994),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주)대한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내용2) 채점기준(총괄적 채점 방법, 분석적 채점 방법)3) 과제 평가 결과 및 소감Ⅷ. 열린교육의 수학과 지도(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Ⅸ. 열린교육의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1. 단원 설정의 취지 및 성격2. 단원의 목표1) 지식․이해2) 기능3) 가치․태도3. 지도 내용의 체계4. 수업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 향후 열린교육의 제고 과제, 열린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열린교육의 의미Ⅲ. 열린교육의 구성요소1. 개별화2. 자율화3. 적극적인 상호 작용적 교수․학습4. 다양화5. 융통성Ⅳ. 열린교육의 특징Ⅴ. 열린교육의 수업절차Ⅵ. 열린교육의 지도내용1. 교육 과정 측면1) 교과2) 특별 활동3) 학교 재량 시간 운영 2. 생활 지도 측면Ⅶ. 열린교육의 분류별 수업모형1. 수업 내용의 조직에 따른 구분1) 수준별 학

  • 국어교육(국어과교육)반응중심학습,역할놀이학습,개별화학습,전문가협력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문제해결학습,창의성계발,가치탐구학습,직접교수법
  • 학습과 창의성계발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과 직접교수법 분석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반응중심학습1. 개요2. 절차3. 적용의 유의점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개별화학습1. 개별화 학습의 개념2. 개별화 학습의 특성3. 개별화 학습 방법1) 자율 학습 계획2) 자기 주도적 학습3)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4) 학습자의 자기 진도4. 개별화 수업의 실제1) 발전 과제 학습2) 능력별 학습(수준별

  •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 학습자가 실제적인 목적으로 자신의 언어를 사용해 보는 경험을 축적시키지 않는 한 효과적으로 숙달시키기 어려운 교육의 대상이 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4. 방법’에는 창의적 문제 해결 경험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고양,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대한 총체적 이해, 자신의 언어 사용에 대한 자기 점검, 강의, 발표,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목표에 적합한 다양한 수업 모형을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과제다. 이 장에선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II. 본 론현장에서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은 학교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고 다양한 학습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들이 학교도서관의 자료를 통해서 만들어내시는 창의적인 교수-학습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