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국어과 수준별학습]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정의와 배경,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쟁점, 방안, 내용, 평가,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과제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특징
Ⅲ.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도입의의
Ⅳ.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계획
1. 심화 학습의 계획
2. 보충 학습의 계획
Ⅴ.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내용
1. 심화 학습
2. 보충 학습
Ⅵ.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절차
1. 학습과제 선정
2. 계획 수립
3. 자기과제의 해결
4. 평가와 검토
Ⅶ.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학습모형
1. 능력형(위계적 선택형) 교수-학습 모형
2. 선택형(병렬적 선택형) 교수-학습 모형
3. 통합형(공통 과제형) 교수-학습 모형
Ⅷ.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편성․운영 기본 원칙
2. 운영내용
1) 운영 시간
2) 대상자 선정
3) 학습 집단 편성
4) 운영 방법
3. 평가내용
1) 기본 방침
2) 평가 계획
Ⅸ.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1. 심화․보충 학습으로 인한 기본 학습 시간 부족
2. 심화․보충 학습 시간이 자습 시간이 될 우려
3. 협동 학습을 성적우수아가 독점할 우려
4. 평가의 문제
5. 수업 준비로 인한 교사의 업무 과중 우려
Ⅹ.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즉 사회가 생산하고 인류가 쌓은 지식과 문화를 그대로 전수하려는 노력보다는, 학생의 입장에서 수용하여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 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보다 다양하고 개별화된 교수․학습 방법으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활동적인 교수 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수업의 본질이 변했다기보다는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이 시도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수준별 교수․학습이란 학생들의 능력․흥미․적성의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하여 학생들 수준에 맞는 교육 내용이나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시키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 학생 수준에서 이룰 수 있는 최고의 학습을 이루게 하는 교육이다.
국어과의 경우 수준별 교육 과정은 기본 과정의 학습에 따라 심화․보충 학습의 기회를 다양하게,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기초 학력을 책임지고 확실하게 길러 주자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의 능력, 적성, 진로 등 개인차를 고려해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기초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자는 것이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단계형이든 심화․보충형이든 간에 학교에서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수준별 학습 집단으로 편성하여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학급간 이동 수업이나 수준별 분단 수업을 반드시 하여야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 과정이 집단 편성의 문제가 아니라 개별화 수업을 지향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전환을 하면, 이동 수업이나 분단 수업 형태의 학습 조직만이 수준별 교육 과정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하드웨어적인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서 어떻게 하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투입할 것인가 하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Ⅱ.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특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하나로 편성․운영되면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은 두 가지 유형이 제시되는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고등학교 2-3학년에서 적용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것이다. 이 때의 특징은 개별 학습자의 학습을 중시하는 과정으로 ‘수준’의 개념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나,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개별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가지게 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성공하는, 그래서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교육 과정이다.
- 참고문헌
-
ⅰ. 교육인적자원부(1999),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2
ⅱ. 교육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서울 :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ⅲ. 김대행(1995), 국어 교과학의 지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ⅳ. 이주섭(1999),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 청람어문학 21집
ⅴ. 천경록(1999), 국어과 수준별 수업 적용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ⅵ. 충청남도 교육청(1994),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주)대한 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