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Dick & Carey의 체제접근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설계의 개념 정의
2. 수업설계의 의미
3. 목적 규정을 위한 요구 사정
4. 교수분석 (목적분석 + 하위기능분석)
5. 학습자 및 환경 분석
6. 수행목표의 작성
7. 평가도구 설계
8. 교수전략 개발
9.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10. 교수의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11. 프로그램 수정
12. 총괄평가
13. 참고 문헌


본문내용

『분석단계』

(1) 목적 규정을 위한 요구 사정
수업이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의 최종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모델의 첫 단계는 학생들의 교수를 끝마쳤을 때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교수 목적은 목적 목록, 요구사정, 학생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실제적인 경험, 현장 실무자들에 대한 분석 혹은 새로운 교수에 대한 그 밖의 요구 사항들에서 도출할 수도 있다.
① 요구분석을 통한 문제 규명 : 요구분석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수준과 학생들의 실제 수행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문제를 규명한다.
② 교수 목표 진술 :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수를 끝마쳤을 때 무엇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하는 가를 규명한다.
③ 종합적·포괄적 목표 진술 : 최종 교수목표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눌 수 있는 수업결과의 일반적 진술로,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2) 교수분석 (목적분석 + 하위기능분석)
교수목표는 목표분석과 하위기능 분석으로 구분된다. 목표분석은 교수목표를 학습영역의 분류와 성취행동단계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이 단계들은 무엇을, 어떻게 와 같은 행동과 내용으로 기술되어야 하며 가장 효율적인 순서로 표현되어야 한다. 학습영역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지적기능 : 지적기능은 학습자에게 인지적 활동을 요구하는 목표이다. 지적 기능의 유형에는 변별, 개념, 원리, 문제해결의 4가지 유형이 있다.
② 운동기능 : 운동기능은 정신적 계획을 세워서 그대로 신체적 동작으로 옮겨 야 하는 목표이다.
③ 언어적 정보 : 학습자가 어떤 것을 말한다, 기술한다, 열거한다와 같은 표현 이 대표적이다. 학습자가 해야 할 일은 정보를 머릿속에 저장 하고 있다가 누군가가 물을 때 기억하고 있던 것을 회상하기만 하면 된다.
④ 태도 : 태도는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것을 진술한 목표이다. 태도는
참고문헌

21세기)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교육공학의 탐구 / 권성호 서울 : 양서원, 2002

체제적 교수 설계 / 월터 딕, 루 캐리, 제임스 캐리 공저 ; 최수영, 백영균, 설양환 공역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 조규락, 김선연 공저 서울 : 학지사, 2006(2007 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교수체제개발
  • 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영어교육 최지성학습과제분석교수체제개발교수체제개발(ISD)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교수=“체제” 즉, “교수체제”를 개발하는 것주요 특징? 교수체제개발의 영역?체제?체제적 접근?교수에 대한 체제적 접근?체제요소요소요소요소1) 체제 및 체제적 접근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Hoban (1960)“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Dick & Carey (1996)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3. 수업의 형태1)토의식 수업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3)문제 중심학습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 [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교육목적은 개개 학생의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건전한 인성의 개발을 통한 사회적 적 응을 돕는 것이다.② 사회적 관계의 발달과 정보처리 능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지만 주된 강조점은 자기 에 있다③ 예: 비지시적 교수, 학급장면법, 자각훈련법, 개념체제법 등④ 행동변용 지향적 유형학습활동의 계열화와 강화의 조작을 통한 행동조절을 위한 체제를 강구하는 것예> 스키너의 자동적 조건 형성법Joyce와 Weil의 수업모형은 교육목표, 교사, 학습자

  • [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교육으로 해결 가능한 사항에 국한되었다면, HPT는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밝히고 변화를 추진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문제해결을 추진한다는 데 차이점이 있다(송영수, 2000). 따라서 HPT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장 경제적인(비용효과적) 방법으로 개인이나 조직의 퍼포먼스 갭을 줄이거나 제거함으로써 조직 내 경영활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HPT ProcessHPT Process는 ISPI(1992)의Human Performance Technology Model을 그 근간으로 한다. ISPI의

  • [기업교육론] 제15장 웹 기반 기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 개발
  • 체제 설계의 모형에서도 다루어지는 것으로, 특기할 점은 웹 환경에 적절한 평가방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웹 기반 교육에서의 평가는 이미 수립된 목표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평가와 함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학습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가 포함될 수 있다. 웹 기반 학습에서 평가요소는 일반적인 수업설계 모델의 공통적인 요소 중의 하나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평가는 실시되는 시간이나 방법, 평가 도구가 사용되는 방법 또는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