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이론적 배경 ·············································································· 2
1) 행동주의 학습이론 ··································································· 2
- 강화이론 & Bandura 모방이론
2) Dick & Carey 의 체계적 수업설계모형 ······································· 4
3) Keller의 동기설계이론(ARCS이론) ·············································· 6

2.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7
1) 준비 프로그램 ········································································· 7
2) 이해와 적용 프로그램 ································································9
- 1~6회기 교수-학습 과정안
3) 정리 프로그램 ······································································· 21
- 7회기 교수-학습 과정안

3. 프로그램의 구체화 (2회기) ······················································ 23
1) 2회기 교수-학습의 구체화 ······················································ 23
2) 6회기 교수-학습의 구체화 ······················································ 31


Ⅲ. 결론 ··························································································· 42




Ⅳ. 참고자료 ···················································································· 44

Ⅴ. 조원 역할 ·················································································· 44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견해에 따르면, 생리적 욕구와 같은 일차적 강화인과 그의 결합으로 인한 이차적 강화인을 얻고 벌이나 비난을 피하기 위해서 행동하게 되는데 이것을 동기라고 말한다. 이용남 외(2007),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p.255.
또한 Keller의 동기설계이론에 의하면 학습동기가 유발되고 유지되기 위해서 가장 최우선시 되어야 할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주의(Attention)이다. 주의는 교사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수활동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실시할 첫 번째 일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여 수업과 관련한 후속 학습활동 즉, 교수사태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ADHD와 같은 주의력 결핍 아동들은 주어진 과제에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 문제를 동반하기 쉽다. 이용남 외(2007),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p.140.
이러한 장기적 주의결핍은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학업성취도의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덱세드린(Dexdrine)이나 리탈린(Ritalin)과 같은 주의력 유지에 효과가 있는 ADHD 치료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효과가 단기적이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회의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행동주의 원리에 의거하여 학습자에게 주의 집중을 통한 동기 유발과 동기의 유지, 그리고 그 이후에 원만한 교수 사태를 통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기대해 본다.
Dick & Carey의 수업설계를 위한 체제접근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도착점과 수업 분석, 학습자 및 환경을 분석하여 보고, 주의력 결핍 아동을 위한 언어활동을 프로그램화 하여 수행목표와 평가도구, 수업전략과 자료를 개발하고 선정하여 보기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 이후 학교현장을 고려하여 실제성과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형성평가의 설계와 수업 프로그램의 수정, 총괄평가의 가능성을 열어두어 학교 현장에서 실제 적용에 무리가 없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따라서 주의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주의력 결핍 아동들을 이해하고 주의력 결핍 아동들의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 이 프로그램인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이용남 외(2007),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7),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Kent L. Gustafson 외(2007), 『교수개발모델의 탐구』, 김철주(역), 강남대학교출판부.
- 김인식 외(2004),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 조앤 L. 허만 외(2000), 『수행평가과제 제작의 원리와 실제』, 김경자(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왕경수 외(2000), 『교수 설계 이론』, 원미사.
- 정인성(1990), 『실천적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 이영옥(1995), 교수설계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김재춘 외(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정신분열병
  • 주요사업ㄷ. 선발➃ 낮병원ㄱ. 정의ㄴ. 낮병원의 효과 및 장점ㄷ. 대상2-2 치료프로그램➀ 주간재활프로그램 ➁ 활동치료프로그램➂ 회원진행프로그램2-3 치료방법➀ 약물치료ㄱ. 효과ㄴ. 종류ㄷ. 대표적인 부작용➁ 정신사회재활치료➂ 개인정신치료➃ 집단정신치료➄ 사회기술 훈련➅ 환자교육➆ 가족교육➇ 입원치료3. 가족의 역할3-1 가족과의 생활3-2 가족 및 보호자의 마음가짐4. 정신분열병의 편견4-1 원인과 경과, 기타 특성에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집중력 향상 그리고 예의심 향상 또는 스트레스 해소 등 정신, 심리적 효과를 주가치로 대중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또한 기술지도의 내용 및 기술숙달의 요구수준도 낮춤으로서 미국인의 가치관에 맞는 태권도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의 증상 완화를 위한 교수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 활동과 주의력결핍장애(disturbance of activity and attention), ② 과잉운동 행위장애(hyperkinetic conduct disorder), ③ 비특이성군(unspercified)으로 구분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현상론적인 면에서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증상을 모두 특징적인 증상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김미경.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8, p.278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이러한 것들을 종합하여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서는 오늘날 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단원을 설정하고 수업지도안을 구성하기에 앞서, 본 조의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먼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가 취할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밝히도록 하겠다.읽기는 본질적으로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
  • 활동의 여러 가지 특성들 - 유희성, 창의성, 상징성, 즉흥성 등 -을 활용하여 심리적 또는 신체적 고통의 경감이나 정신적 성장을 이끌어 내어 보다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미술치료를 통하여 정서적 안정, 대인 관계 개선, 인격의 성숙 등을 꾀할 수 있고, 특히 장애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한 대 근육과 소 근육의 발달, 시 지각의 발달, 집중력, 놀이능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미술치료의 발전과정은?미술치료의 근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