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4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2. 교수체제개발모형
3. 교수목표 설정
4. 학습과제 분석
- 본문내용
-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교수=“체제” 즉, “교수체제”를 개발하는 것
체제?
체제적 접근?
교수에 대한 체제적 접근?
주요 특징? 교수체제개발의 영역?
1) 체제 및 체제적 접근
체제란?
Hoban (1960)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Dick & Carey (1996)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
Steiner (1988)
“최소한 둘 이상의 구성 요소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한 단위”
공통점
체제의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을 맺고 있음
체제적 접근이란?
Kaufman (1972)
“요구에 의한 문제 분석,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 설정, 대안적인 해결 방안과 전략의 선정, 실행, 평가, 수정을 거치는, 일련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과정”
Heinich et al (1996)
“체제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검토하고, 목표를 명세화한 후, 과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 방법”
체제적 접근은 어떤 사상 혹은 현상을 구성요소들의 총체적이고 유기체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파악
교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수체제의 구성요소인 학습자 특성, 교수 내용, 교수 방법, 실행, 평가 등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파악하는 것.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구조화된 형태로 이루어지는 활동
교수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포착하여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받는 영향을 고려하고, 문제분석, 해결에 반영
교수체제의 구성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바라보고 이들간에 형성된 관계의 속성에 관심을 둠
개발자, 이해집단 가치판단 개입 -> 적극 수용하여 교수체제개발에 통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