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교육훈련]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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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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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ick과 Carey의 체제적 접근모델
2) 금성사의 G-ISD 모형
3) 두산 ISD 모델
4) 한국형 기업교육체제개발(ESD) 모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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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은 그 기업교육이 무엇을 산출하려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기업교육프로그램은 대부분 2박3일이나4박5일 등의 장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수체제의 개발이 중심이 된다. 교수설계 혹은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 Design)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고 경영상의 교육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안문제 또는 미래의 기회를 분석하고 해결 대안을 설계하고 개발 및 시행하며, 그 실행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체제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교수체제의 개발 모형을 중심으로 하여 가장 기본적인 국내외의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을 살펴보기로 한다.
우리나라의 기업교육모델은 주로 외국의 교육모형을 도입 ․ 사용하거나 혹은 우리 실정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외국의 기업교육 모형은 1950년대에 미국 군대에서 프로그램학습법을 사용하다가 이를 개선하여 1974년에 미국 국방부가 군인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개발한 수업체제설계모형(Instructional System Design : ISD)이다. 1970년대에 들어 미국 기업들이 ISD모형을 변형 ․ 개발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고,1980년대에 일본 기업들이 이를 일본화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은 1990년대에 들어와 이를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문화와 기업풍토의 차이로 인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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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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