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바탕이 되는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절차 모형군

ⅰ. Glaser의 수업모형


ⅱ. 한국교육개발원의 '새 수업 체제 모형'


ⅲ. 한국행동과학연구소의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Ⅱ. 상호작용 모형군

ⅰ. Dick과 Carey의 수업설계 체제 접근 모형
(COMPONENTS OF THE SYSTEMS APPROACH MODEL)


ⅱ. 교육모형에 따른 수업 유형(Joyce & Weil )

본문내용
학습 경험을 보다 타당하고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조직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대한 총제적인 그림이 필요하다. 수업에 관련되는 요인을 크게 학습자, 교사, 교육 내용, 환경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학습경험의 선택과 조직도 모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업모형을 사용하면 수업사태와 관계있는 제 변인들을 확인하고 그 관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을 설명하고 처방하기 쉽다. 수업모형에는 수업의 시간적 전개를 나타내는 절차 모형군과 학습목표, 내용, 학습자료 등의 제 변인들의 역동적 관계를 나타내는 상호작용 모형군이 있다.


Ⅰ. 절차 모형군

ⅰ. Glaser의 수업모형

Glaser의 교수 이론은 체제이론에 근거하여 수업 과정을 목표설정, 출발점 행동 진단, 교수절차, 학습 결과 평가라는 일련의 단계와 절차의 순환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흐름으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체제 접근 이론을 거시적으로 교육의 전체 과정에 적용할 수도 있고, 미시적으로는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할 수도 있는데 Glaser의 수업모형은 교수학습 과정을 체제적 관점에서 기술하고 처방함으로써 공학적 이론과 모형이 교수이론에 도입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교수의 구성요소와 전개절차
[1단계]
교수목표 설정
[2단계]
투입행동 진단
[3단계]
교수절차
[4단계]
학습성과 평가


피 드 백


1) 수업 모형 단계상의 특징
① 수업 목표의 설정
수업 목표는 수업을 통해서 도달해야 할 학습자들의 성취행동으로 모든 수업 과정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평가의 준거가 된다. 수업 목표는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 교육과정 및 교과 목표와 내용의 분석을 통해서 설정되는데, 이 설정된 목표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으로 분류된 후 관찰․측정․기술이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되고 세분화되어야 한다.


② 출발점 행동의 진단
출발점행동이란 수업이 시작되는 시접에서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선행학습 정도 및 학습 태세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특정한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하여 필요한 선수 학습 능력을 알아본다. 출발점 행동의 분석을 위해 실시하는 진단평가를 통하여 발견된 학생들의 능력과 수준의 차이는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이라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 특히 학습 결함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보충학습을 실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 진보주의에 관해서
  • 교육원리③ Tyler 이론의 진보주의적 배경2) 경험중심 교육과정①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이론 소개① ‘8년 연구’와 Tyler의 논리②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가. 교육목표의 설정나. 학습경험의 선정다. 학습경험의 조직라. 학습성과의 평가2) 교육과정모형의 장점과 비판점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Ⅲ.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란 일반적인 의미

  • [교육과정] 타일러(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모형
  • Ⅰ. 타일러(R.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키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프로그램을 해석,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제시한 것이다.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모형, 평가 중심모형등으로 불린다.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경험이 어

  •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의 참된 교육적 가치를 살리기 힘들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많은 긍정적인 요소를 내포한 협동학습으로 어떻게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해 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하여 보았다. 협동학습은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여러 교과에 활용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방대한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협의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게 되는 사회 교과의 단원을 선정하여 협동학습 중 직소모형을 적용한 수업을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조직적인 계획을 요구하는 과정임. 즉,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잘 설계된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만이 원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그렇다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되는가? 그 출발점은 바로 요구분석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왜냐하면, 요구분석을 통해 HRD 담당자는 HRD의 사전계획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임. 특히, 기업이나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내용의 선정과정은 학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선정하였음을 밝혀 둔다.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독해 능력 발달 과정과 현 7차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먼저독서 발달독서 발달 부진단계시기주요 특징교정 독서치료 독서1 독서맹아기유치원시기까지음성 언어 시기, 읽기 이전 시기, 하향식 모형--2 독서입문기초등저학년(1~2학년)문자 지각, 해독, 자소-음소 관계 파악, 음독, 독서 학습의 시기, 상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