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 적용을 통한 어드바이저 프로그램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프로젝트 문제 및 수행 방법
1. 프로젝트 주제에서 도출된 문제
2. 프로젝트 수행 방법

Ⅲ. 프로젝트 수행 결과
1. 지식의 통합이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주는 의의
2. 자유전공 프로그램의 의미
2.1. 자유전공학부 출현의 현실적배경
2.2. 새로운 교육적 요구와 자유전공 학업의 의의

3. 서울대학교 자유전공 학부의 현모습
3.1. 자유전공 학부의 설립배경
3.1. 자유전공학부의 이념과 교육목표
3.2. 자유전공학부의 교육과정
4. 서울대학교 자유전공 학부 문제점 분석
4.1. 주제탐구 세미나((Selected Topics Seminar) 문제
4.2. 설계 전공(Individual Course Design) 문제
4.3. 방학 중 해외 연수 문제
4.4. 종합
5. 어드바이저(advisor) 프로그램 모형

Ⅳ. 나오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프로젝트 문제 및 수행 방법

1. 프로젝트 주제에서 도출된 문제

3조가 선택한 프로젝트 주제는 다음과 같다.

“자유전공 프로그램(Independent Major Program) 또는 학제간 프로그램(Interdisciplinary Program)을 통해 주로 논의되는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이라는 학문적 이슈에 있어서 교수 이론(예를 들면,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이 이들 프로그램에 어떻게 적용 가능한가? 한계점은 무엇이고, 수정 모형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

3조는 이 주제에서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을 자유전공 프로그램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처방을 내려야 할지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그리고 그 처방은 지금까지 수업에서 배운 교수 이론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그것을 적용하는 식의 방안을 취하기로 했다. 또한, 그 처방이 단지 추상적으로만 머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그것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차원에서 처방을 내려보기로 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하여 3조가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교육프로그램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가?
둘째, 자유전공 프로그램은 무엇을 의미하며, 현재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현재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을 잘 구현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점에서 문제가 있는가?
넷째,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가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의 의의를 잘 살리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떠한 교수 이론을 적용하여 마련해 볼 수 있는가?

참고문헌
1. 학술지 논문

강명구(2009), 자유전공제도 운영실태 및 방안, 대학교육, 157.
김옥순(2009), 통섭의 학문으로서 청소년학의 가능성, 청소년학연구, 16(5).
김정래(2008), 교과통합의 관점에서 본 ‘통섭’의 의미와 한계, 교과교육학연구, 12(3).
박승억(2008), 통섭 : 포기할 수 없는 환원주의자의 꿈, 철학과 현상학 연구, 36(1).
손동현(2008), “자유전공”학부, 대학교육의 선도 모델이 되려면, 교양교육연구. 2(2).
David Thornton Moore(2009), Independent Study in an Individualized Program,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국제 심포지엄.

2. 단행본

박성익 외(200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이홍우, 박재문, 유한구 공역(2008),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최재천(2005), 설명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옮긴이 서문. 최재천, 장대익(역), 통섭: 지식의 대통합. 서울:사이언스 북스.
홍성욱(2007), 21세기 한국의 자연과학과 인문학, 지식의 통섭 : 학문의 경계를 넘다, 서울:도서출판이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1) 교육공학과 교육공학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3) 교육공학의 정의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1) 초창기2) 시각교육3) 시청각교육4) 시청각통신교육5) 교수공학3. 교육공학의 영역 7.1) 설계영역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4. 교수설계이론 9.1) 교수설계의 역사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3) 교수설계의 원리4) 교수설계절차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5. 교수매체 14.1) 교수매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 매체를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가? 수업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이며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공학의 의의라 할 수 있다.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교수 설계란 보다 잘 가르치고 보다 잘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수업 동영상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Ⅰ.서론Ⅱ.본론1. 심리학적 이론에 의한 수업 분석1)행동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기2)인지주의적인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3)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2.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 모형1)문제기반학습3.교수설계이론1)켈러의 ARCS 모형2)가네의 수업사태4.수업 자료 분석1)시청각교육2)시청각통신5.교수체제개발모형에 의한 분석1)Dick&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 통한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한다3. 다양한 질 관리 제도의 도입으로 높은 수준의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Ⅵ. 웹기반 가상교육의 모형1. NBISD 모형2. 삼성 N-ISD 모형Ⅶ. 웹기반 가상교육의 교수학습과정참고문헌Ⅰ. 개요가상수업 설계를 위한 주요 접근 방식 탐색, 가상교육의 교수-학습체제 설계 모형의 제안, 구체적인 교수-학습 설계원리나 전략 모색 및 실천적 적용, 학습자-매체 간 혹은 대인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설계전략 구안과 활용과 같은

  • [웹기반 설계]웹기반 가상수업,코스웨어 설계, 웹기반 수업,지능형재고관리시스템 설계, 웹기반 수업자료,웹페이지 설계, 웹기반 평가시스템 설계
  • 체제적 설계 모델1) 요구의 분석2) 요구의 상세화 3) 거시적 설계4) 미시적 설계Ⅵ. 웹기반 웹페이지 설계Ⅶ. 웹기반 평가시스템 설계참고문헌Ⅰ. 웹기반 가상수업 설계웹기반 가상수업은 다양한 형태로 설계, 개발될 수 있다. 웹기반 수업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절차적 설계모형으로는 딕과 캐리(Dick & Carey, 1996), 가네(Gagne & Briggs, 1979), 혹은 실츠와 리치(Seels & Richey, 1994) 등이 개발한 일반적 교수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