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 적용을 통한 어드바이저 프로그램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교수설계][교수설계방법]교수설계 정의, 교수설계 성격, 교수설계 내용, 교수설계 방법, 교수설계 문제점, 교수설계 개선방향, 교수설계 제고방향
- Dick와 Carey 교수 설계 모형 Dick 교수목적 설정 Dick 과제분석 Dick 교수내용분석 Dick 학습자 특성 Dick 교수목표 설정 Dick 평가문항 개발 Carey 교수목적 설정 Carey 과제분석 Carey 학습자 특성
- [교육공학] 과거 교육공학의 주요이슈 변화와 HPT2020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프로젝트 문제 및 수행 방법
1. 프로젝트 주제에서 도출된 문제
2. 프로젝트 수행 방법
Ⅲ. 프로젝트 수행 결과
1. 지식의 통합이 교육프로그램 설계에 주는 의의
2. 자유전공 프로그램의 의미
2.1. 자유전공학부 출현의 현실적배경
2.2. 새로운 교육적 요구와 자유전공 학업의 의의
3. 서울대학교 자유전공 학부의 현모습
3.1. 자유전공 학부의 설립배경
3.1. 자유전공학부의 이념과 교육목표
3.2. 자유전공학부의 교육과정
4. 서울대학교 자유전공 학부 문제점 분석
4.1. 주제탐구 세미나((Selected Topics Seminar) 문제
4.2. 설계 전공(Individual Course Design) 문제
4.3. 방학 중 해외 연수 문제
4.4. 종합
5. 어드바이저(advisor) 프로그램 모형
Ⅳ. 나오며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프로젝트 문제 및 수행 방법
1. 프로젝트 주제에서 도출된 문제
3조가 선택한 프로젝트 주제는 다음과 같다.
“자유전공 프로그램(Independent Major Program) 또는 학제간 프로그램(Interdisciplinary Program)을 통해 주로 논의되는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이라는 학문적 이슈에 있어서 교수 이론(예를 들면,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이 이들 프로그램에 어떻게 적용 가능한가? 한계점은 무엇이고, 수정 모형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
3조는 이 주제에서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을 자유전공 프로그램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처방을 내려야 할지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그리고 그 처방은 지금까지 수업에서 배운 교수 이론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그것을 적용하는 식의 방안을 취하기로 했다. 또한, 그 처방이 단지 추상적으로만 머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그것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차원에서 처방을 내려보기로 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하여 3조가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교육프로그램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가?
둘째, 자유전공 프로그램은 무엇을 의미하며, 현재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현재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는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을 잘 구현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점에서 문제가 있는가?
넷째,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가 ‘지식의 통합 또는 융합’의 의의를 잘 살리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떠한 교수 이론을 적용하여 마련해 볼 수 있는가?
- 참고문헌
-
1. 학술지 논문
강명구(2009), 자유전공제도 운영실태 및 방안, 대학교육, 157.
김옥순(2009), 통섭의 학문으로서 청소년학의 가능성, 청소년학연구, 16(5).
김정래(2008), 교과통합의 관점에서 본 ‘통섭’의 의미와 한계, 교과교육학연구, 12(3).
박승억(2008), 통섭 : 포기할 수 없는 환원주의자의 꿈, 철학과 현상학 연구, 36(1).
손동현(2008), “자유전공”학부, 대학교육의 선도 모델이 되려면, 교양교육연구. 2(2).
David Thornton Moore(2009), Independent Study in an Individualized Program,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국제 심포지엄.
2. 단행본
박성익 외(200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이홍우, 박재문, 유한구 공역(2008),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최재천(2005), 설명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옮긴이 서문. 최재천, 장대익(역), 통섭: 지식의 대통합. 서울:사이언스 북스.
홍성욱(2007), 21세기 한국의 자연과학과 인문학, 지식의 통섭 : 학문의 경계를 넘다, 서울:도서출판이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