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1) 교육공학과 교육공학
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
3)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
1) 초창기
2) 시각교육
3) 시청각교육
4) 시청각통신교육
5) 교수공학

3. 교육공학의 영역 7.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4. 교수설계이론 9.
1) 교수설계의 역사
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
3) 교수설계의 원리
4) 교수설계절차
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5. 교수매체 14.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종류
3) 교수매체의 분류
4) 교수매체의 선택모형

6.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8.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유형
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3) 컴퓨터 활용수업

7. 인터넷의 활용 19.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공학과 교육공학
대분분의 사람들은 공학(工學)이라는 말을 건물을 짓고, 기계를 만드는 것과 연관지어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공학의 영어식 어원인 technology는 라틴어의 기예 또는 기술을 뜻하는 ‘techne’와 학문에 대한 탐구를 뜻하는 ‘logos’가 합성된 말이다. 이렇게 보면 공학, 즉 technology의 개념이 기계류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technology란 무엇인가? Technology란 과학적 지식을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창의적이며 실질적으로 사용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인간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창의적이며 실질적으로 사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참여하는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을 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된다.

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교육 목적의 보다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이 있다. Holloway(1984)는 전자와 같이 공학을 수단으로 도입한 것을 채택(adoption)이라고 하고, 후자와 같이 과정으로서 도입한 것은 적응(adaptation)이라고 설명하면서 채택보다는 적응이 더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교육에서의 공학’이란 협의의 교육공학으로, 예를 들면 시청각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수업에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OHP, 컴퓨터, 인터넷, 비디오, 또는 칠판 등의 수업매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매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초기에는 주로 하드웨어의 개발과 보급에 치우쳤으나 갈수록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교육의 공학’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과 그에 관련된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게 된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공학이 ‘교육의 공학’이다.
여기서 체제적인 접근법이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체를 분석하고 이 전체 속에서 각 부분의 기능들이 어떻게 역동적이며 상호 보완적으로 관계되는지를 파악하고, 다시 이들을 전체 속에서 이해하려는 방법을 말한다. 이런 체제적 접근법은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의 개념은 교육에서의 공학이 아니라 교육의 공학이라는 측면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3)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다수의 학자들에 의해 수차례 제시된 적이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학계에서 인정받는 개념은 미국교육공학회(AECT)에서 정리한 것이다. 이 개념에는 그 동안 연구를 통해 발전을 거듭한 교육교학의 다
참고문헌
나일주 외, ꡔ교육공학의 이해ꡕ, 학지사, 1996
김신자 외, ꡔ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ꡕ, 문음사, 1999
윤정일 외, ꡔ新敎育의 理解ꡕ, 학지사, 2004
백영균 외, ꡔ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ꡕ, 학지사, 2003
김신자 외, ꡔ교육공학ꡕ, 교육과학사, 2004
변영계 외, ꡔ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ꡕ, 학지사, 2000
한정선 외, ꡔ교육공학(인포맵을 통해 찾아 본 뿌리와 줄기)ꡕ,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란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우리들은 교사의 꿈을 가지고 2학년 때 교직이수과정을 신청하여 지금까지 교육을 받고 있다. 이 기간 동안 교육학개론, 교육심리, 교육사 및 철학, 교육공학 등 지정필수과목을 수강하여 교육을 받아왔으며, 교생실습을 통해 실제교육현장을 체험하면서 교사가 되기 위한 일련의 준비과정을 밟아오고 있다. 이렇게 교육과정을 거친 우리는 졸업과 함께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수여받게 되며 자격

  •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원리
  •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학교교육에서 학습자가 학습의 통제권을 가지고 자기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장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등장-구성주의는 1980년대 이후 학습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교수-학습체제로 제기되었다. -구성주의는 객관적인 지식의 존재를 부정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 구성주의에 있어서 학습은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라 지식의 가치가 판단됨.-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공학의 개념교육공학은 교육심리학이나 교육사회학, 교육철학과 같이 교육과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현상의 기초 과정이나 철학적 근본원리 등 인과관계의 발견과 고찰을 통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주력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활용이 가능한 기계, 도구, 사람, 기술, 과정 절차 및 아이디어를 총망라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자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 분야이다. (Gagne 1987)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