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1) 교육공학과 교육공학
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
3)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2.
1) 초창기
2) 시각교육
3) 시청각교육
4) 시청각통신교육
5) 교수공학
3. 교육공학의 영역 7.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4. 교수설계이론 9.
1) 교수설계의 역사
2) 교수체제설계의 개념
3) 교수설계의 원리
4) 교수설계절차
5)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5. 교수매체 14.
1)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의 종류
3) 교수매체의 분류
4) 교수매체의 선택모형
6.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8.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유형
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3) 컴퓨터 활용수업
7. 인터넷의 활용 19.
- 본문내용
-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 공학과 교육공학
대분분의 사람들은 공학(工學)이라는 말을 건물을 짓고, 기계를 만드는 것과 연관지어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공학의 영어식 어원인 technology는 라틴어의 기예 또는 기술을 뜻하는 ‘techne’와 학문에 대한 탐구를 뜻하는 ‘logos’가 합성된 말이다. 이렇게 보면 공학, 즉 technology의 개념이 기계류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technology란 무엇인가? Technology란 과학적 지식을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창의적이며 실질적으로 사용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인간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창의적이며 실질적으로 사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에 참여하는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활동을 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된다.
2)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교육 목적의 보다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이 있다. Holloway(1984)는 전자와 같이 공학을 수단으로 도입한 것을 채택(adoption)이라고 하고, 후자와 같이 과정으로서 도입한 것은 적응(adaptation)이라고 설명하면서 채택보다는 적응이 더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교육에서의 공학’이란 협의의 교육공학으로, 예를 들면 시청각매체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수업에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OHP, 컴퓨터, 인터넷, 비디오, 또는 칠판 등의 수업매체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매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초기에는 주로 하드웨어의 개발과 보급에 치우쳤으나 갈수록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교육의 공학’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과 그에 관련된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게 된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공학이 ‘교육의 공학’이다.
여기서 체제적인 접근법이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체를 분석하고 이 전체 속에서 각 부분의 기능들이 어떻게 역동적이며 상호 보완적으로 관계되는지를 파악하고, 다시 이들을 전체 속에서 이해하려는 방법을 말한다. 이런 체제적 접근법은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의 개념은 교육에서의 공학이 아니라 교육의 공학이라는 측면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3)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다수의 학자들에 의해 수차례 제시된 적이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학계에서 인정받는 개념은 미국교육공학회(AECT)에서 정리한 것이다. 이 개념에는 그 동안 연구를 통해 발전을 거듭한 교육교학의 다
- 참고문헌
-
나일주 외, ꡔ교육공학의 이해ꡕ, 학지사, 1996
김신자 외, ꡔ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ꡕ, 문음사, 1999
윤정일 외, ꡔ新敎育의 理解ꡕ, 학지사, 2004
백영균 외, ꡔ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ꡕ, 학지사, 2003
김신자 외, ꡔ교육공학ꡕ, 교육과학사, 2004
변영계 외, ꡔ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ꡕ, 학지사, 2000
한정선 외, ꡔ교육공학(인포맵을 통해 찾아 본 뿌리와 줄기)ꡕ, 교육과학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