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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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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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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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공학의 정의를 쓰고,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공학이 갖는 의의를 논하시오.
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3.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와 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을 통합한 새로운 교수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정당화하시오.
4. 한 제조 회사에 새로운 기자재가 도입됨으로 해서 200 여명의 기술자들을 대상으로 1달 내에 원격교육 방식으로 이 기자재 특성 및 사용법을 가르치려고 합니다. 강의실에 모아놓고 집합교육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많은 기술자들이 고졸자 이며, 오랫동안 혼자 공부하는 습관이 없습니다. 새로운 기자재로 실습을 한번씩을 해보는 기회도 가져야 합니다. 지금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매체는 인쇄교재, 오디오, 비디오, 사내 방송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회사의 연수책임자라면 200 여명의 기술자를 1달내에 일정 목표 수준까지 새로운 기자재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훈련시키기 위해 어떠한 매체를 사용하여 어떻게 교육시키겠습니까?
5. 학습자 중심 교수가 갖는 의의를 구성주의와 열린 교육 입장에서 각각 정당화하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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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공학의 정의를 쓰고,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공학이 갖는 의의를 논하시오. (이때,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에 대한 언급이 반드시 있어야 함)
교육방법이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며, 교수자가 현장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교육공학은 교육방법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러한 가르치는 행위를 보다 체제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하며 수행해 나갈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우리가 교육공학을 이해할 때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말은 ‘공학’으로 번역된 ‘technollogy’ 이다. 공학의 개념이 하드웨어적인 의미로 국한되어 쓰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공학자들이 테크놀로지의 의미를 해석할 때는 Galbraith(1969)가 제안한 ‘ 현실적 과제에 과학적이며 체제적으로 적용하는 것 ’ 이라는 정의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하이니크,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 Heinich, Molenda, Russel, & Smaldino, 1999)는 hard technollogy와 soft technollogy 로 분리해서 설명하고 있다. 하드테크놀로지란 컴퓨터나 TV 등 하드웨어를 의미하고, 소프트 테크놀로지는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이나 켈러의 PSI와 같이 학습의 심리사회적 틀이 되는 교수학습 기법을 말한다. 소프트 테크놀로지는 다른 말로 하면 ‘ process ’ 나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과정 테크놀로지라고도 부른다. 이 소프트 테크놀로지 또는 과정 테크놀로지가 교육공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하이니크는 교육공학을 테크놀로지의 하위 영역으로 파악할 정도로 테크놀로지가 교육공학의 근간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학계에서 인정받는 개념은 미국교육공학회(AFCT)에서 정리한 것이다. 이 개념에는 그동안 연구를 통해 발전을 거듭한 교육공학의 다양한 영역뿐 아니라 현장에서 실무를 통해 교육공학을 발전시킨 전문직의 역할과 위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 교육 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이다.” (Seels & Richey, 1994, P.9)
이를 부분별로 나눠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습을 위한 : 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이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
② 과정과 자원 : 과정이란 특정 목표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과 활동을 말한다. 즉, 학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교수 전략이나 교수법의 연구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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