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공학의 정의를 쓰고,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공학이 갖는 의의를 논하시오.

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3.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와 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을 통합한 새로운 교수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정당화하시오.

4. 한 제조 회사에 새로운 기자재가 도입됨으로 해서 200 여명의 기술자들을 대상으로 1달 내에 원격교육 방식으로 이 기자재 특성 및 사용법을 가르치려고 합니다. 강의실에 모아놓고 집합교육을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많은 기술자들이 고졸자 이며, 오랫동안 혼자 공부하는 습관이 없습니다. 새로운 기자재로 실습을 한번씩을 해보는 기회도 가져야 합니다. 지금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매체는 인쇄교재, 오디오, 비디오, 사내 방송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회사의 연수책임자라면 200 여명의 기술자를 1달내에 일정 목표 수준까지 새로운 기자재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훈련시키기 위해 어떠한 매체를 사용하여 어떻게 교육시키겠습니까?

5. 학습자 중심 교수가 갖는 의의를 구성주의와 열린 교육 입장에서 각각 정당화하시오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정의를 쓰고,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공학이 갖는 의의를 논하시오. (이때,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에 대한 언급이 반드시 있어야 함)

교육방법이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며, 교수자가 현장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교육공학은 교육방법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러한 가르치는 행위를 보다 체제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하며 수행해 나갈 수 있는 틀을 제시한다.

우리가 교육공학을 이해할 때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말은 ‘공학’으로 번역된 ‘technollogy’ 이다. 공학의 개념이 하드웨어적인 의미로 국한되어 쓰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공학자들이 테크놀로지의 의미를 해석할 때는 Galbraith(1969)가 제안한 ‘ 현실적 과제에 과학적이며 체제적으로 적용하는 것 ’ 이라는 정의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하이니크,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 Heinich, Molenda, Russel, & Smaldino, 1999)는 hard technollogy와 soft technollogy 로 분리해서 설명하고 있다. 하드테크놀로지란 컴퓨터나 TV 등 하드웨어를 의미하고, 소프트 테크놀로지는 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이나 켈러의 PSI와 같이 학습의 심리사회적 틀이 되는 교수학습 기법을 말한다. 소프트 테크놀로지는 다른 말로 하면 ‘ process ’ 나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과정 테크놀로지라고도 부른다. 이 소프트 테크놀로지 또는 과정 테크놀로지가 교육공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하이니크는 교육공학을 테크놀로지의 하위 영역으로 파악할 정도로 테크놀로지가 교육공학의 근간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학계에서 인정받는 개념은 미국교육공학회(AFCT)에서 정리한 것이다. 이 개념에는 그동안 연구를 통해 발전을 거듭한 교육공학의 다양한 영역뿐 아니라 현장에서 실무를 통해 교육공학을 발전시킨 전문직의 역할과 위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 교육 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이다.” (Seels & Richey, 1994, P.9)
이를 부분별로 나눠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습을 위한 : 교육공학의 목적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이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다.
② 과정과 자원 : 과정이란 특정 목표를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과 활동을 말한다. 즉, 학습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세우며, 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교수 전략이나 교수법의 연구와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설계이론(정보과목 적용 사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번이름주제교수설계이론제출일매력적 교수설계?교수설계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수행하기에 앞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말한다. 전통적인 교수설계에서는 학생들이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의 수업과정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설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면, 최근에는 이에 더하여 매력성이 교수설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그간 성인 대상 교육에서나 중요하게 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기저이론
  • 교수-학습 원리구성주의 학습원리- 학습은 발달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이 곧 발달.- 불균형 학습을 촉진.- 반성적 추상이 학습의 원동력.- 학습 : 원래 사회적, 대화적 활동.구조의 발전을 지향.상황에 기초.구성적, 능동적 과정.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 인간의 궁극적인 성취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구성주의의 주요 원리 교수-학습구성주의 수업원리-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 참과제를 설계,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설계이론 탐색
  • ■ 교수설계 모형 중 가장 대표적인 모형■ 교수설계 및 개발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Kemp 모형■ 교수설계 및 개발을 순서와 관계없이 수행되도록 하기에 보다 유연한 모형 ■ 교수전략 설정 작업의 전략화U-learning 사례◆ 광명 하안 북초등학교◆ 영어 수업 동영상참고문헌◆ 교수설계이론 임철일/교육과학사/2008◆ 교수설계이론과 모형/cHarles M,. Reigeluth/최욱/아카데미프레스/2005◆ 교육공학의 교육공학적 이해/박성익외/교육과학사/2007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따른 교수설계(중1과학과 보일의 법칙)
  • 교수매체 개발3. 매체와 자료선정① 교수방법의 선정강의식 수업을 위주로 하되, 시범을 보이고, 조별로 실습을 하며, 계속적으로 수업내용을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숙달되도록 하고, 그리고 의문이 생기는 것은 언제나 질문을 하도록 할 것이다.② 교수매체의 선정강의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실험을 위한 실험도구(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분자의 운동에서의 탐구활동 제시)를 제시한다. (교육과정과도 일치)③ 교수자료의 선정강의내용은 파워포인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학습기저이론(정보과목 적용 사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번이름주제교수-학습기저이론제출일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구성주의행동주의 학습 이론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로 정의하고 있다. 즉 교수자의 자극이 학습자의 경험으로 받아들여지고, 그 경험이 반복적으로 계속되면 학습자는 어느 시점에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학습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초등학교 때 학년이 끝날 때마다 공부 잘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