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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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내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본문내용
현재 신자유주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교육 불평등이 더 강화되고 있다. 게다가 요즘 학교에서 공교육 붕괴, 교실붕괴라는 말이 있는데, 사회적 문제들은 그 시대의 패러다임에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신자유주의를 짧게 표현하자면 ‘자유경쟁’ 또는 ‘적자생존’ 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시대에서는 강자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평등하지 못하다.
저번 학기에 교육사회학이라는 교직과목에서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해서 배웠었다. 첫째, 모든 사람에게 교육받을 동등한 기회가 주어졌다는 기회의 평등. 둘째, 교육평등을 위하여 누구나 중등교육까지는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줘야 한다는 보장적 평등. 셋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조건의 평등을 의미하는 내용의 평등. 넷째, 보상적 평등주의라고 불리는 교육결과의 평등. 하지만 이러한 교육 기회균등을 추구하는 교육현실에서도 사실상 학업성취도는 공교육이 아닌 사교육시스템에 맡겨져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것은 결국 교육에까지 영향을 주어서, 부유층의 자녀들은 그만큼 교육의 기회에 있어서 빈곤층의 자녀들보다 더 나은 환경을 가지게 만든다. 사교육은 갈수록 증가하지만 그러한 기회를 가질 수 없는 빈곤층의 자녀들을 위해서 공부방 운동이 지역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러한 공부방에서 제공하는 교육내용이 유명강사나 고액과외로 이루어지는 지금의 사교육을 따라 잡을 수 있겠냐는 것이 문제이다. 결국 현실에서는 교육의 불평등은 계속되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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