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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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곡교 어린이집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영역별 비교 분석
1-1.목적
1-2.목표
1-3.세부 목표 및 프로그램 내용
1)언어 사회 영역
2)신체활동 영역
2. 대상자 선정
3. 평가체계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서론
세대가 빠르게 지나가면서 여러 가지 새로운 물결들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다. 기계화와 정보화에 걸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회에 비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한 사람 한사람의 존엄성은 더욱 상대적인 가치를 가지고 나가고 있다. 보다 윤택한 삶을 누리기 위한 많은 사람들의 새로운 시도. 우리 사회는 절대적인 빈곤에서부터 벗어나면서부터 상대적인 가치에 자신을 바라보게 되는 현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하지만 대조적으로 가장 느리게 변하는 것 중의 하나가 사람들의 인식이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 가치관 등은 어릴 적부터 올바른 방향으로 자리 잡지 않는 이상 나이가 들어서는 변화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다. 사회에 대한 편견은 이렇게 사람들 개개인의 생각과 가치관에서부터 오는 집단적인 현상의 한 면이다.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편견들 중에 하나가 바로 장애인에 대한 그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시각을 우리와 다른 사람, 신체적, 물질적, 물리적인 힘으로 도와주어야하는 대상으로 치부해버리는 것이다. 능력을 똑같이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존엄성 자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바라보는 입장이나, 심지어는 인간으로서 보지 않는 비인간적인 행동양상 까지 보이는 몰지각한 사람들이 있으니 말이다. 이렇게 장애인에 대한 시각 자체가 굳혀지고, 그러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은 것은 어릴 적부터 그런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용납이 없어서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어릴 적 경험이나 주변의 가르침들. 그 속에서 우리는 얼마나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자랐단 말인가.
2001년부터 장애아와 비장애아를 대상으로 통합 교육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지정되었다. 보다 근원적인 관점에서의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과 교육에서의 통합성을 중심으로 하는 인본적 사회형성에 근거한 취지라고 생각한다. 통합교육이란 장애아와 비장애아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교육학적 측면에서 1964년에 시작된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1972년에 장애아동을 포함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였고, 현재 전체 아동의 10%내에서 장애아동을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다. 이후 20년간 종단적 연구(Schweinhart & Weikart, 1980)에서 아동의 인지적 기능, 행동, 수업에 대한 태도, 교과성취에서 의미있는 진전을 보여 장애아동의 조기 중재가 매우 성공적임을 입증하였다. 또한 Odom, Deklyen과 Jenkins(1984)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배치는 비장애아동의 정상적 발달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Zigler와 Hambleton(1976)은 통합된 아동이 일반아동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 할 뿐만 아니라 공격성 등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크게 줄어든 사실을 밝혔다. 또한 비장애아동들이 장애아동들을 가르치기도 한다는 연구결과들도 있다. 유치원 장애아 통합 교육 프로그램: 정민사 p 15 발췌.
우리나라는 1994년에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을 통해 장애아들에 대한 법적인 지지가 이루어졌지만, 제도화된 법을 따르는 것보다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부터가 먼저 제거되어야 한다. 우리는 누구나 장애아의 부모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내 일이 아니라는 안일한 태도, 나와 같지 않다고 무시하고, 등돌려버리는 모습. 우리는 장애인에 대한 무지함으로부터 이러한 태도를 보이게 된다. 사실, 장애인에 대해 바로 알도록 교육하고 계몽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에도 초중등 교육현실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가장 중요시되며, 쉽게 교육 시킬 수 있는 ‘유아’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한 부분에서 장애아와 비장애와의 통합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시설들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어릴 적부터 비장애인과 장애인과의 만남과 접촉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고 거리감을 줄여가는 연습을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사회적 편견을 가지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에서이다.
이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3곳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행 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및 문제점, 개선점 등을 모색해봄으로써 새로운 사회문화의 물결을 일으키고자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개별적 차원에서의 마이크로 차원의 접근, 가족 체계에서의 비장애아와 장애아의 변화 가능성 효과를 통해 본 매크로 차원의 접근, 지역사회 및 사회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대효과와 관련한 매크로 차원 등 사회복지차원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이 문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현재 교육시설 부족과 지원 미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고찰과 문제점 파악, 개선점 도출 등 연구과정을 통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을 통한 사회통합으로서의 궁극적인 목적에 이를 수 있는 대안점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에 부합하는 기관 세 곳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각 기관의 목적과 목표, 장애아동 선발 과정, 장애아동 편성 인원,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구체적 프로그램 등을 살펴봄으로써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기관이 가지고 있는 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를 내고 있는지 평가해보기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차별성은 있는지의 여부도 파악함으로써 발전가능성 또한 살펴볼 것이다.
* 제한점: 연령별로 따른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므로 만 4세 아동을 중심으로 보다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Ⅱ 본론: 영역별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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